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인덱스 어뉴이티, 너란녀석~~~

전문가칼럼

인덱스 어뉴이티, 너란녀석~~~

은퇴후 현금흐름 창출을 위한 첫걸음인 연금, 어뉴이티! 하지만 여전히 복잡한듯 어려워서 정확히 어뉴이티가 주는 매력이 무엇인지 알지못한다는 걸 상담을 통해 느낀다. 오늘은 어뉴이티중에서도 인덱스 어뉴이티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그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자.
인덱스 어뉴이티, 너란녀석~~~
보험업계의 전문가들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리서치 회사인 LIMRA 는 최근 어뉴이티 판매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2022년 4분기 총 연금 판매액은 872억 달러로 2021년 4분기에 대비 39%가 증가 했다고 보고했다. 그중에서도 fixed indexed annuity 판매는 전년대비 32% 증가한 219억 달러였다고 보고했다. 그만큼 은퇴를 준비하는 미국인들에게 어뉴이티는 필수품이 되었다.

이런 영향에 따라 많은 한인들 사이에서도 더이상 연금, 어뉴이티라는 단어는 생소하지 않다. 하지만 상담을 하면서 느끼는 건 여전히 어뉴이티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은퇴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현금흐름 창출이다. 현금흐름 창출을 위한 첫걸음은 바로 다양한 연금준비이다. 그 시작점이 되어주는 것이 바로 어뉴이티이다. 생명보험 회사에 투자할수 있는 어뉴이티는 다양한 유형의 상품으로 제공된다. 특히 소득의 흐름을 위해 사용할수 있도록 퇴직 자산인 401(k), IRA, Personal Savings등을 보호하고, 미래의 고정인컴 창출을 보장하는 기능은 은퇴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어뉴이티에는 Fixed Annuity, Fixed Indexed Annuity, Variable Annuity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지만 오늘은 픽스드 인덱스 어뉴이티(Fixed Indexed Annuity)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픽스드 인덱스 어뉴이티는 투자시 원금을 보장하며,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는 투자액이 늘어나고, 주식시장이 내려갈 때는 원금이 내려가지 않는 상품이다. 그럼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첫째, 안정성(safety)에 대해 알아보자.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어뉴이티는 $1에 대한 $1을 지급준비금으로 유지해야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최고의 안전한 곳 은행도 $1에 대한 $1을 지급준비금(Reserve requirement)으로 가지고 있지 않다. 연준에서 요구하는 지급준비금 (Reserve requirement)는10%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대출금으로 나간다. 쉽게 말해 전체 은행 예금이 $100 이라면, 10%인 $10을 뺀 나머지 $90은 대출로 나가는 것이다. 이는 이번 SVB 사태만 보더라도 쉽게 알수 있다. 따라서 은행보다는 보험회사의 어뉴이티가 훨씬 더 안정성으로는 우세하다고 볼수 있다.

둘째, 평생인컴 보장 (Guaranteed income for life)에 대해 알아보자. 어뉴이티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내가 원하는 시점에 평생 고정된 인컴을 개런티 받을수 있다는 것이다. 매달 고정된 인컴 수입의 확보는 은퇴후 편안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쇼셜연금이나 기업연금, 혹은 기업펜션연금이 없는 경우라면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개인연금은 은퇴후 보장되지 않은 인컴의 갭을 채우는 중요한 장치일수 있다. 현재 나와있는 어뉴이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고정된 인컴을 보장하는 연금상품들이 있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적립후 바로 인컴으로 쓸수 있는 즉시연금(Immediate Annuity)과 적립후 일정기간을 기다렸다 인컴으로 쓸수 있는 거치연금(deferred Annuit)이 있다.

셋째, 합리적인 수익률 (Reasonable returns)에 대해 알아보자. 돈의 가치는 해를 거듭할수록 떨어진다. 저축의 기본은 적어도 물가상승률 만큼은 수익률을 낼수 있어야 그 효율성을 갖는다. 특히나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서는 가만히 앉아서도 내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있다. 어뉴이티의 수익률 창출은 크게 3가지 방법인 고정, 변동, 인덱스로 선택이 가능하다. 각각의 카테고리안에서 주는 수익률은 큰 차이가 있다. 고정은 정해진 이자를 매해 주는것이기에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매우 낮은 편이며, 변동은 주식시장에 투자되므로 고수익을 바라볼수 있으나 반대로 고위험도 있을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인덱스는 고정과 변동의 장점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형태를 띠며, S&P 500 인덱스 지수에 의해 이자를 받는 방법이다. 주식시장이 떨어지더라도 내 원금은 보장되며, 주식시장이 고공행진을 한다 하더라도 보험회사가 정한 cap과 participation 이상은 이자를 받을수 없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본인의 투자성향과 목적에 맞는 선택이 이뤄진다면 합리적인 수익률을 낼수가 있다. 요즘 대세는 MYGA 상품으로 최고 5.4% 의 고정이자를 주는 상품도 있다.

넷째, 세금유예 (Tax-deferred growth)에 대해 알아보자. 은행의 CD와 비교하자면, 은행의 CD는 그해 받은 이자에 대해 그해 세금을 내야한다. 하지만 어뉴이티 상품을 통해 매해 받는 이자수익에 대해선 바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자라난 수익은 다시 원금과 합쳐져 새로운 원금이 되는데 이를 세금유예(tax deferred)라 부르고, 그 새로운 원금에 이자를 지급받기에 자금을 불려주는 복리효과를 가져온다. 세금은 돈을 꺼내는 인출시에 그동안 불어난 이자수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 되므로 더 큰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다섯째, 롱텀케어 혜택 (Long Term Care Benefit)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평균 60세 남성이 남은 생애 중 롱텀케어 혜택을 필요로 할 확률은 최소 50%에 달한다고 한다. 두사람 중 한명은 롱텀케어가 필요하다는 말로 바꿔 말할수 있다. 여성은 이보다 더 높은 확률에 달한다. 보험회사 마다 각각의 상품에 따라 어뉴이티가 가지고 있는 혜택이 조금씩 다른데, 롱텀케어 혜택을 선택할수 있는 옵션의 어뉴이티 상품이 있다. 요즘 대세는 생명보험안에 롱텀케어 혜택 옵션을 선택 할수 있어 살아생전 롱텀케어가 필요할시 사망보상금의 일부를 먼저 앞당겨 쓸수있는 혜택이 있다. 어뉴이티에도 롱텀케어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적립한 금액의 두배나 세배까지 롱텀케어 비용으로 지불해 주는 상품이 있어 인기가 높다.
최종수정: 2023/04/25 10:00:1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