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자녀와 함께 준비하는 대학 학자금

전문가칼럼

자녀와 함께 준비하는 대학 학자금

만약 10대 자녀가 대학진학을 목표하고 있다면 학자금 및 기타 고등교육 비용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10대 자녀와 대학비용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누면 대학교에 지원할 때 재정적으로 부모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거나 합의점을 찾는데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자녀와 함께 준비하는 대학 학자금
● 얼마나 많은 돈을 쓸 수 있는지 결정
자녀와 학자금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첫 번째는 대학 4년 동안 감당할 수 있는 최대금액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지원하는 학교의 평균 등록금이 얼마인지 알아보고 College Cost Calculator 같은 다양한 웹을 사용하여 정보를 입력하고 비용을 계산해 본다. 이 때 가족의 재정상황, 예상되는 학자금 보조 또는 장학금, 가족이 부담해야 할 비용에 대해 자녀와 계획하고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금까지 저축한 대학 학자금에 대한 내용도 이 때 나누고 함께 버짓을 세운다.

●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
대학 학자금 및 대학비용을 어떻게 충당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것도 자녀와의 대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다. 재정지원(Financial aid), 장학금 및 보조금(Scholarships, grants), 학자금 융자(Loans)와 같은 학자금에 관한 다양하고 지원 가능한 모든 자금 출처에 대해 함께 찾아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대화를 시작하기에 좋은 방법중 하나는 정부 웹사이트(Federal Student Aid/studentaid.gov)를 찾아 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 Scholarships and grants: 웹사이트를 통해 자녀가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금과 보조금에 대해 먼저 조사하게 한다. 여기서 장학금은 일반적으로 학업이나 공로를 기반으로 하는 반면 그랜트는 재정상황에 따른 보조유무를 기반으로 한다. 둘 다 제공받을 수도 있으며 이 금액은 상환할 필요가 없는 무상환 지원금이다.

- Financial aid: 지원하는 각 대학에 대해 FAFSA(연방 학자금 지원을 위한 무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 온라인 양식은 학생 및 학부모/보호자의 재정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도록 요청하며, 이 정보는 대학으로 보내지고 재정지원 패키지를 구성하기 위해 검토를 거치게 된다. 이 후 자녀가 지원한 학교별로 제공되는 보조금액과 가정이 분담해야 할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다.

- Student loans: 대학 진학을 위해 많은 학생과 부모가 학자금 대출을 받는다. 한 보고에 따르면 2021년에 4340만명 정도의 미국인들이 평균 3만7000의 학자금 대출 융자금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자금 대출은 말 그대로 빚이다. 빚을 지는 것은 중요한 재정적 문제인 만큼 재학 중과 졸업 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논의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자녀 이름으로 론을 할 경우 먼저 연방 학자금 대출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대출은 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에서 지원하며 다양한 베니핏을 제공한다.

● 생명보험 활용
일반적인 생명보험의 주요 목적은 수혜자에게 사망 보험금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녀가 아직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 하였거나, 학업 중 일 때 부모의 사망으로 인한 정신적, 경제적 타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 생명보험은 학자금 조달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보호자금으로 만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 교육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얼마나 많이 증가했는지는 잘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2020~21학년도의 4년제 공립대학교의 평균 등록금 및 수수료는 1만560달러로 전년도 보다 1.1% 증가했다. 또한 앞으로도 꾸준히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생명보험으로 대학 학자금 마련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면, 기본적인 활용법은 다음과 같다.

- Permanent Life Insurance(평생을 커버하는 생명보험)을 선택한다.

- 저축성 생명보험/ 생명보험 기능과 함께 캐시 밸류가 쌓이는 기능이 더해진 것으로 예상치 못한 일에 대한 사망 보상금은 물론 저축성 기능을 더해 학자금 또는 목적하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을 준비 할 수 있다.

- 학자금 지불을 해야 할 때 생명보험 속 저축된 자금에서 일반적으로 세금없이 대출 또는 인출을 통해 활용 가능하다.

- 학자금 상환이외의 다른 필요에 따라 플랜을 변경할 수도 있다.

이런 생명보험 활용을 위해 재정전문가와 효과적인 전략을 논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 현명한 금융습관 들이기
자녀들이 대학생활을 시작하면 10대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자원의 자유가 주어진다. 이벤트, 콘서트 및 친구들과 함께 하는 기타 사교활동에 참석해야 한다는 압박감, 의무감이 커지게 마련이다. 이런 활동들은 소비 지출을 감당할 수 밖에 없고 신입생들에게 신용카드 발급 제안도 넘쳐난다. 독립된 대학생활을 경제적으로 짜임새있게 생활 할 수 있고 곧 직면하게 될 금전적 압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아메리츠 파이낸셜/아메리츠 에셋에서는 오는 6월 14~15일 양 일간 온라인으로 <제6회 아메리츠 청소년 재정캠프>를 개최한다. 참가비 30달러이며 경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머니 컨셉, 머니 매니지먼트, 세금, Investment, 부동산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료 후 소정의 절차를 통해 장학금 수여도 있다.
최종수정: 2022/05/11 08:25:0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