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IRA 또는 로스(Roth) IRA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말 그대로 개인이 은퇴 연금을 위해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저축할 수 있는 은퇴연금 플랜이다.

IRA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가 있고, 비즈니스 오너가 할 수 있는 SEP IRA와 Simple IRA가 있다. 모두 다 세금 혜택을 받는 저축 플랜이다.

개인이 할 수 있는 Traditional IRA, Roth IRA와는 달리, 비즈니스로 가입하는 SEP IRA와 Simple IRA는 연간 불입 금액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SEP IRA의 경우 2021년부터 3000달러가 더 올라 2022년 최대 불입금이 6만1000달러까지 가능해졌다. 물론 몇 가지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오늘은 개인이 할 수 있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만 다루려고 한다.

Tradition IRA와 Roth IRA의 차이점은 크게 한 가지로 나뉜다. 지금 세금 혜택을 받을 것이냐 아니면 나중에 세금 혜택을 받을 것이냐이다. 지금 세금 혜택을 받는다는 의미는 올해 세금보고를 하면서 Traditional IRA에 불입한 총금액에 대해 세금 공제를 받을 것인지, 아니면 세금 낸 돈을 Roth IRA에 불입함으로써 나중에 세금을 내지 않고 그 돈을 쓸 것인지 이다.

예를 들어, 올해 세금보고를 해야 하는 총금액이 8만 달러라고 가정해 보자. 그리고 아직 50세가 되지 않아 6000달러를 IRA에 불입한다고 하면, 전체 세금보고를 해야 하는 8만 달러에서 IRA에 불입한 6000달러를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내가 보고하는 금액은 7만4000달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IRA에 저축한 6000달러는 본인이 원하는 곳에 투자가 되어 자라게 될 것이고, 언젠가 은퇴연금으로 써야 할 시점에 IRA에 들어있는 금액은 꺼내는 만큼은 당해 연도의 소득 세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Roth IRA는 세금을 낸 돈으로 불입하고, 투자처를 선택하고, 은퇴 연금으로 사용할 때는 세금을 내지 않게 된다.

올해 세금보고를 할 때 세금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면 Traditional IRA가 맞을 것이고, 딱히 세금 공제를 받아야 할 경우가 아니고 미래를 위해 저축 목적을 갖는다면 Roth IRA가 맞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는 사람마다 각자의 재정 상태가 다르므로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옳다. 세금 혜택이라는 큰 장점을 갖고 있기에 반대로 꼭 지켜야 하는 사항도 있다. 바로 나이 제한이다.

은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플랜이기에 개인 나이 59.5세가 되기 전에 돈을 찾을 시 IRS 페널티 10%가 적용된다.

IRA 가입 조건은 개인 소득이 있다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72세가 지나면 반드시 최소한의 금액을 매년 인출해야 한다.

IRA를 오픈 할 수 있는 곳은 크게 은행, 주식, 뮤추얼펀드, 어뉴이티 등이 있다.

첫째, 은행에 오픈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CD 또는 머니마켓 세이빙 어카운트의 형태로 개설이 된다. 고정된 이자를 보장받는 것과 안정적인 점이 장점이지만, 이자율이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둘째, 주식이나 뮤추얼펀드에 투자할 경우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반대로 투자 선택과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그리고 시장의 경기 등락에 따라 원금 손실의 위험성은 늘 노출되어 있다. 하지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 높은 리스크를 택할 경우, 반대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이것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셋째, 어뉴이티에 투자했을 경우이다. 어뉴이티(Annuity)는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개인 은퇴 플랜 상품으로 이자 운영 방식에 따라 고정(Fixed Annuity), 변동(Variable Annuity), 그리고 인덱스(Indexed Annuity) 어뉴이티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인덱스 어뉴이티는 고정과 변동의 장점만을 가져다 만든 상품으로 원금 보장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주식시장의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아주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다.

세금보고 시즌이다. 벌써 세금 고지서들이 이곳저곳에서 날아오고 있다. 세금보고는 절대 피해갈 수 없는 우리의 의무다. IRA 오픈을 통해 조금이라도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다면 안 할 이유가 없다.

어떤 곳에 투자할지는 본인의 목적과 성향, 그리고 인출 시기가 언제인 지에 따라 각각 다 다르며 개인의 차이가 있기에 신중하게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CLAUDIA SONG

CLAUDIA SO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상속플랜
11-29-2022
부동산투자
11-29-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