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인플레이션 고점 형성과 시장 향배

전문가칼럼

인플레이션 고점 형성과 시장 향배

지난주 발표된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예상치를 훨씬 웃돌았다. 올 1월중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7.5%가 올랐다. 전달 7%를 찍으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심화됐는데 예상치 7.3%를 넘어선 것이다. 물가 고공행진은 더 지속될까? 그리고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높게 나온다는 것이 시장과 투자자들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인플레이션 고점 형성과 시장 향배

#인플레이션 현황 = 현재 인플레이션은 40년래 최고 수준이다. 물가변동이 상대적으로 심한 에너지와 식품 분야를 제외한 이른바 핵심 소비자 물가지수(Core CPI)의 1월 전년 동기대비 수치도 예상됐던 5.9%를 상회한 6%로 집계됐다. 지난달의 5.5%에 이어 계속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간 셈이다.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의 관계자들도 공격적인 금리정책을 시사하는 발언들을 내놓으며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을 상당히 우려하는 모양새다. 시장은 3월 중 0.5% 금리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3월 이전에 긴급 금리인상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월가 일각에서도 올 해 일곱차례 금리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장은 인플레이션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높은 수치가 나오면 연준이 긴축의 고삐를 조일 수밖에 없고, 이는 곧 경제활동의 위축과 기업들의 이윤 마진이 줄어드는 효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장도 등락을 반복하며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여러 차례에 걸친 금리인상 가능성이 회자되면서 올 한 해 시장 전망도 낙관할 수 없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분명 시장 리스크(risk)가 높아 보이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고점 형성 그 이후 = 그런데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높이 나온 뒤 시장 성적은 어땠을까? 1950년 이후 인플레이션 고점이 형성됐던 시기는 역사적으로 열 세 차례 정도 있었다. 그런데 인플레이션 고점이 형성됐던 연도의 다음 해 시장 성적은 의외로 좋았다.


50년대 이후 인플레이션 고점이 형성됐던 열 세 차례 중 그 다음해 시장이 마이너스 성적을 낸 적은 세 차례에 불과했다. 그 중 두 차례는 비교적 최근 일로 기억할 수 있는 지난 2000년대의 닷컴버블 시장과 2008년 금융위기 시기였다. 현재의 상황이 이와 같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물론 없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고점 형성 이후 대부분은 상당히 양호한 성적을 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역사적 데이터가 갖는 가치는 크다. 왜 그럴까?

#투자자 심리 = 단기적인 트레이딩 위주의 투자를 하는 경우와 장기적인 자산관리 투자를 하는 경우는 접근법이 다를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장기적인 투자 성공의 가장 큰 적은 시장환경보다는 투자자의 감정인 경우일 때가 많다. 물론, 모든 투자결정에는 시장환경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장환경이 비우호적일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있다. 많은 일반 투자자들은 이런 환경에서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하기 쉽다. 감정적으로 손절매하거나 아예 투자를 시작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런 역사적 데이터들은 투자자들이 감정적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정보일 수 있다. 어떤 결과가 확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역사적 경험은 긴 호흡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현명한 투자결정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 현재 확보된 각종 데이터를 근거로 할 때 올 연말까지의 시장 성적은 9% 안팎 정도로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그 와중에 시장 변동성은 높을 수 있다. 특히 인플레이션과 금리정책,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지정학적 변수, 코로나 환경 등이 주는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올 상반기는 변동성이 더 높을 수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현금자산이나 기타 안전자산 등이 변동성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지금 예상과는 달리 결과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으로 마감하는 한 해가 될 수도 있다. 시장은 늘 유동적일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나오는 데이터들에 따라 탄력적인 자산운용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최종수정: 2022/02/17 02:39:2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