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2022임인년, 조기은퇴하는 파이어(FIRE)족 처럼 저축하자

전문가칼럼

2022임인년, 조기은퇴하는 파이어(FIRE)족 처럼 저축하자

이책의 저자 스콧 리킨스는 아내 테일러와 아름다운 도시 샌디에고에 사는 30대 평범한 중산층이다. 스콧과 테일러는 세금후 연간 14만 2,000 달러를 벌며 12만 달러를 지출하고 2만 2,000 달러를 저축하고 있었다. 지금처럼 생활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걸리는 시간은 34년 정도 될거라 예상됐고, 만약 파이어족의 삶을 선택해 지출을 6만달러로 줄인다면 경제적 자유에 이른 시간은 11년으로 단축된다는 결과를 얻게된다.
2022임인년, 조기은퇴하는 파이어(FIRE)족 처럼 저축하자

몇년전 파이어 족이 온다 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른적이 있다. 미국의 유명 매개체인USA Today, 월스트리트저널 및 포브스 등이 앞다투어 이책을 평범한 미국인이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방법,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사람들, 안정된 삶에 대한 열망이 파이어의 원동력이라는 매인 타이틀로 이 책을 소개했다. 또한 2008년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경기침체기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미국, 영국, 호주, 네델란드, 인도 등지로 확산되었다고 BBC는 보도했다.

이책의 저자 스콧 리킨스는 아내 테일러와 아름다운 도시 샌디에고에 사는 30대 평범한 중산층이다. 스콧과 테일러는 세금후 연간 14만 2,000 달러를 벌며 12만 달러를 지출하고 2만 2,000 달러를 저축하고 있었다. 지금처럼 생활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걸리는 시간은 34년 정도 될거라 예상됐고, 만약 파이어족의 삶을 선택해 지출을 6만달러로 줄인다면 경제적 자유에 이른 시간은 11년으로 단축된다는 결과를 얻게된다.

파이어 족에서의 FIRE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경제적 자립을 통한 조기 은퇴) 를 말함이다. 최대 지출을 줄이고 최대 저축을 늘려 경제적 자유를 얻는 시간을 단축 시키자가 파이어족의 모토이다. 경제적 자유에 이루려면 일을 하지 않아도 꼬박꼬박 들어오는 인컴이 있어야 가능하다. 유태인처럼 대대로 내려오는 부자 할머니,할아버지 혹은 부모님이 미리 트러스트를 셋업해 놓아서 평생 인컴을 만들어 놓았거나 혹은 정말 많은 유산을 상속 받지 않은 경우외에는 우리는 평생 일을 해야 먹고 살수 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은퇴시기는 65세나 67세를 말한다. 이 기준은 바로 미국 소셜시큐리티 국에서 내이름 앞으로 일정금액의 베네핏을 매달 내 구좌로 넣어주는 시기, 바로 그순간을 우리는 은퇴시기로 잡는다. 그때까지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파이어족은 그 시기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은퇴시기를 정해 조기 은퇴를 하는것이다. 운이 좋아야 얻으 수 있는 대박의 기회가 아니라 합리적으로 계획해서 일정한 시간을 투자해 경제적 자유에 이루겠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성취하고 행복한 삶을 극대화하며 살겠다고 결단을 내린 사람들이 파이어족이다.
연말이 되면 어김없이 우리는 한해를 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짠다. 그중 가장 당연 앞자리를 차지하는 목표중 하나가 바로 저축에 대한 계획이다. 하지만 무작정 얼마를 저축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보통 어떤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구글 맵(google map)또는 웨이즈(waze)를 많이 사용한다. 그 앱에서 가르쳐 주는 경로선(direction)대로 우리는 운전을 한다. 몇번 고속도로를 타라면 타고, 어디에서 내리라면 내리고, 어떤 거리에서 우회전을 하라고 하면 한다.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에 시간 맞춰 도착하게 된다.
저축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정확하고 명확한 목표를 정해야 한다. 언제 얼마의 돈을 모을거다 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거기에 맞는 파이낸셜 플랜이 나오고 또 어떤 파이낸셜 상품을 선택할지 결정할수 있다.

돈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가치가 떨어지기에 저축의 기본은 적어도 물가상승률 만큼 이라도 같은 수익률을 낼수 있는 이자를 받거나 아님 그 보다 더 많거나 해야 돈의 값어치가 그 빛을 발한다.
미국에는 수많은 세이빙 플랜과 연금플랜 들이 있다. 이를 선택함에 있어서 한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물가상승률을 따라 잡을수 있는 수익률을 내는지 아닌지 살펴봐야 하는데, 대부분의 많은 연금플랜들은 그 카타고리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세금전 혜택받을수 있는 연금과 세금후 혜택받을수 있는 연금으로 나뉘므로 이런 상품의 종류와 특징도 잘 살펴보고 선택 할 필요가 있다.

세금전 혜택을 받을수 있는 플랜들로는 401(k), Simple IRA, SEP IRA, Traditional IRA등이 있고, 세금후 혜택을 받을수 있는 플랜들로는 Roth IRA, Roth 401(k)등이 있다. 각각의 플랜마다 매해 불입할수 있는 한도액이 다르고, 나이에 따라 추가불입(catch up)도 가능하다. 또한 세금의 혜택을 주기 때문에 그에 따른 책임도 함께 동반된다. IRS가 정해놓은 나이 룰을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페널티(Penalty)도 적용되기 때문에 각 플랜의 특징과 혜택들을 미리 알아보고 선택한다면 본인들에게 알맞는 플랜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파이어족으로 산다는 것은 눈앞의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느라 경제적 부담을 평생안고 사는 삶과 결별하는 일이다. 나에게 파어족은 소비습관을 절약해 주는 긍정적 효과를 가질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준 책이었다. 2021년을 마감하며 스스로의 소비습관을 한번 돌아보자. 우리가정의 재무재표는 튼튼한지, 손익 계산서는 마이너스는 아닌지, 어느부분의 지출을 줄여야 우리가정의 자산쪽이 늘어날지 꼼꼼히 들여다 보고 계획하자.
다가오는 새해 임인년, 호랑이 해에는 소비를 부추기는 각종 유혹들로 부터 나를 지키고 철저히 목표하고 계획한 대로 저축을 늘려 여러분 모두가 파이어족이 될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최종수정: 2021/12/22 10:30:41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