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오바마케어의 적은 Medi-Cal?

전문가칼럼

오바마케어의 적은 Medi-Cal?

오바마케어 Agent 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오바마케어를 오바마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위대한 업적이라 생각하며 적극 지지하는 열혈지지자이지만, 한 가지 부분에서만큼은 짜증나고 한심한 행정적 오류가 지긋 지긋할 정도로 반복되고 있어 결코 지지할 수 없는데 그 것은 어이없게도 오바마케어 문제가 아니라 Medi-Cal 행정에 관한 것이다.
오바마케어의 적은 Medi-Cal?
오바마케어와 Medi-Cal 은 인컴을 기준으로 나뉘기 때문에 절대로 동시에 가입할 수 없는 플랜들이다.

4인 가정 2021년 현재 기준인컴은 $36,570 이다. 인컴이 $36,570 이상이면 오바마케어에 해당되고 $36,569 이하이면 Medi-Cal 에 해당되기 때문에 절대로 오바마케어와 Medi-Cal 에 동시에 가입할 수 없다.

그런데 실제로는 오바마케어와 Medi-Cal 에 동시 가입돼 있는 가입자들의 수가 셀 수도 없이 많다. 이는 당연히 행정적 오류에 의한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Medi-Cal 은 이미 오래 전에 구축돼 있었던 시스템이고 오바마케어는 2014년부터 시행되면서 새롭게 구축된 시스템인데 이 두 시스템이 완벽히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각자 다르게 자기 방식대로 운영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계속 생기고 있는 것이다.

Medi-Cal 과 관련해 생기는 문제들은 수 없이 많지만 몇 가지 전형적인 예를 통해 살펴보면,

1.신규 가입했는데 Medi-Cal 이 계속되는 경우

4인 가족 $30,000 인컴으로 Medi-Cal 에 가입돼 있던 홍길동씨 가정이, 인컴이 $40,000 으로 많아져서 오바마케어에 신규 등록 했다. 그럼에도 Medi-Cal 이 취소되지 않고 계속 유지됐다. 오바마케어와 Medi-Cal 이 유기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오바마케어에 가입한 후 Medi-Cal 은 따로 연락해서 취소해야 한다. 문제는 Medi-Cal 에 연락해서 취소를 요청해도 한 번에 취소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10번 이상 Medi-Cal Office를 방문해서 취소를 요청했음에도 취소가 안 돼 결국 포기한 경우도 있었다.

2. 오바마케어 사용 중인데 Medi-Cal 갱신 서류가 오는 경우

오바마케어에 가입해 사용해 온지 5년이 지난 김철수 씨는 어느 날 Medi-Cal에서 Renewal Form을 받았다. 확인해 보니 김철수 씨는 7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Medi-Cal 에 가입돼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7년 전 가입했던 Medi-Cal 이 그 이후 단 한 번도 갱신하지 않았음에도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었던 것이다.

3. 오바마케어가 일방적으로 Medi-Cal 로 변경되는 경우

오바마케어에 가입한 지 3년 된 이영자 씨는 심한 복통으로 그 동안 계속 진료 받던 주치의를 찾았는데 주치의로부터 보험이 중지됐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확인해보니 이영자씨의 오바마케어는 취소됐고 동시에 Medi-Cal 에 가입돼 있었다. 그 원인은 Medi-Cal에서 이영자 씨의 인컴을 Medi-Cal 에 해당되는 인컴으로 변경한 후에 일방적으로 오바마케어를 취소하고 Medi-Cal 에 가입시켜버린 것이다.

이런 식으로 Medi-Cal 과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수도 없이 많다. 문제는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이다. 자신의 인컴을 증명하고 Medi-Cal 대상자가 아님을 증명 했음에도 Medi-Cal 이 취소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여러번 전화하고 Medi-Cal Office를 찾아도 변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더구나 Medi-Cal 과 관계된 문제는 Agent 가 대행할 수 없기 때문에 당사자가 직접 연락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edi-Cal 에 연락하던 사람들도 결국에 지쳐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기억에 남는 고객 중에 3인 가정에 인컴이 $100,000 정도인 한의사가 있었는데, 딸이 Medi-Cal 에 가입돼 있었다. 물론 가족 숫자와 인컴에 의해 이 가정은 Medi-Cal 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딸의 Medi-Cal을 취소하기 위해 1년여 동안 수 없이 연락하고 여러 번 Medi-Cal Office를 방문했지만 딸의 Medi-Cal 은 취소되지 않았다.


해결방법

그렇다면 이런 Medi-Cal 과 관계된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누구나 이런 행정적인 문제들은 뒤끝이 남지 않게 깨끗하게 처리하기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는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필요한 모든 조치는 취해야 하겠지만 그럼에도 완벽히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대안을 생각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가입자격에도 해당하지 않고 사용하지도 않는 Medi-Cal 에 가입돼 있다는 것 때문에 나중에 혹시라도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럴 일은 없다.

오바마케어에 가입 됐다는 것은 Medi-Cal 에 가입 자격이 없다는 증명이 된다. 오바마케어를 신청하고 가입하는 행위자체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법한 행위를 한 것이기 때문에 행정적 오류로 인해 오바마케어에 가입돼 있음에도 Medi-Cal 에 중복 가입돼 있었던 것에 책임을 질 이유는 없는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면, 이런 상황에 처한 경우 최소한 한 번 이상 Medi-Cal 에 연락해서 행정적 오류로 중복 가입돼 있는 Medi-Cal을 취소해 달라고 연락을 해야 한다. 이렇게 연락할 때 Medi-Cal 에 해당되지 않는 이유 즉, 자신의 인컴을 증명할 수 있는 인컴 자료를 함께 제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최소한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에는 더 이상 이 문제에 매달리지 않는 것이 좋다.

가끔은 이렇게 Medi-Cal 에 중복 가입돼 있다는 이유 및 Medi-Cal로부터 갱신 등 각종 서류 요청 등이 있다는 이유로 오히려 오바마케어를 취소하고 Medi-Cal 혜택을 받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오바마케어와 Medi-Cal 에는 분명한 가입조건이 있고 그 조건에 맞는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Medi-Cal 에 취소를 요구 했음에도 취소되지 않았다거나 원치 않는 가운데 자신도 모르게 Medi-Cal 에 가입됐다 해도, 자신의 자격 조건에 맞지 않는 Medi-Cal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책임은 결국 자신이 져야 한다.

새 집으로 이사를 했는데, 전에 살던 집에 내 명의로 계속해서 수도 전기세 등 Bill 이 온다고 해서 그 때문에 다시 전에 살던 집으로 이사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결국 오바마케어와 Medi-Cal 문제도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최종수정: 2021/05/06 01:15:5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