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플랜

Financial Aid 의 4 단계

Preparing Process (준비단계), Filing Process(신청단계), Verification Process(확인단계), 그리고 Appealing Process(항소단계) 이다. 각각의 단계별로 준비해야 하는것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번째 단계 - Preparing Process (준비단계)

이제는 많이 학부모님들이 뉴스나 신문, 그리고 주위의 지인들을 통해 학자금 재정보조의 기본적은 틀에 대한 상식을 가지고 계시고, 또한 준비하고 계신다. 하지만 아직도 몇몇 학부모님들은 아이가 12학년이 되어서야 학자금 재정보조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전화를 주신다. 먼저 말씀드리면, 12학년은 preparation이 아니라 Filing을 잘해야 할 때이다. 2년전 tax 보고로 학자금 재정보조가 진행되기 때문에 최소한 아이가 10학년 2학기부터는 준비해야 한다. 부모님의 수입과 자산이 학자금 재정보조에 큰 영향을 준다는 걸 명심하고 준비기간 동안 전문가와 상의해서 최대한 학자금 재정보조를 많이 받을수 있도록 사전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번째 단계 - Filing Process (신청단계)

Filing Process는 FAFSA신청을 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한다. 매해 10월 1일부터 시작하는 FAFSA(Free Application Federal Scholarship Aid)는 대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을 해야 한다. FAFSA는 매년 $150 billion 이상의 보조금을 grants, work-study, and federal student loan의 형태로 지급하고 있고, FAFSA 신청은 학생들이 연방 및 주정부로 부터 지급되는 보조금 수혜자격을 결정 하는 양식이므로 최대한 빨리 제출하는 것이 좋다. 연방 및 주정부 그리고 각 학교마다 재정보조금이 제한되어 있어 초기 FAFSA신청서를 작성할수록 학생과 그 가정의 EFC(Expected Financial Contribution)에 더 유리하게 작용된다는 것을 염두해 두는것이 좋다. 현재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들도 매해 FAFSA신청을 제출해야 수혜자격을 유지할수 있고, 보조금액은 매년 가정의 tax 보고에 따른 income과 자산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다.

세번째 단계 - Verification Process (확인단계)
Verification 단계는 FAFSA신청후 제출한 서류에 기재된 information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단계를 말한다. FAFSA 신청서는 학생과 부모의 소셜번호, 생년월일, 세금보고 정보, 현 재정상태 등 100개 이상의 중요한 질문에 답해야 한다. 자칫 잘못해, 번호 하나라도 잘못 기재하면, 이를 확인해 달라는 verification email를 받게 되므로 submit하기전 모든 정보를 제대로 기입했는지 확인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언제 verification email를 받을지 알수 없으므로 FAFSA신청후, 수시로 email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번째 단계 - Appealing Process (항소단계)
위의 세 단계를 잘 마무리하면 아이가 합격한 학교로 부터 재정보조 내역서를 받게된다. 이때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게 나왔을 경우 그에 합당한 appeal을 해야 한다.
Appeal Letter은 단순히 "우리집안 형편상 더 많이 받았어야 되는거 아니야?" 라는 감정적인 마음과 추측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 집안의 재정상태를 보여주는 정확한 근거와 수치를 가지고 진행해야 가능한 process이다. FAFSA신청후 갑자기 집안 경제상황이 달라졌을 경우 appeal이 받아 들여질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식구중 누군가 아파서 큰 병원비를 내야 했을 경우, 부모님 두분중 한분이 갑자기 실직을 했을 경우, 혹은 한분이 돌아가셨을 경우등 어떤식이든 그 집안의 재정형태가 크게 변화했을 경우등이다. 최대한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기재하고, 관련된 증빙 서류들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학비지원을 더 요청하는 입장인 만큼 최대한 정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 올수 있다.

결과적으로 각 단계별로 사전에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 했느냐에 따라 내 아이가 받을 학자금 재정보조금이 크게 달라질수 있으므로 적어도 아이가 10학년이 되는 시점부터는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CLAUDIA SONG

CLAUDIA SO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