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플랜

학교선택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학자금 재정보조

학생 가정에서 제출한 FAFSA 혹은CSS Profile 신청서를 통해, 학생 가정의 financial need 가 입증되어야 재정보조를 받을수 있는 대상이 되고, 입증된 need 금액에 따라 지급금액이 달라진다. 하지만 아무리 학자금 재정보조 신청서를 잘 준비해서 financial need 가 높게 입증이 된다 하더라도, 해당학교가 지급하는 financial need met 퍼센트가 얼마냐에 따라 학생이 받는 재정보조금액은 크게 달라진다.

학자금 패키지(Financial Aid Package)는 재정적 필요금액을 바탕으로 지급되지만, 필요금액 전액에 대한 학자금 재정보조가 무조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입증된 필요금액 중 몇 퍼센트(%)를 실제 학자금 재정보조로 지급하느냐가 관건인데, 이는 각 학교가 가지고 있는 정책에 따라 다르므로 학교선택시 꼭 확인해 봐야 하는 중요 포인트중 하나이다.

학자금 패키지(Financial Aid Package)는 다시 되갚지 않아도 되는 무상보조금 (Grant/Scholarship)과 어떤형태로든 다시 갚아야 하는 유상보조금(Work Study, Loan)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교에 따라 학자금 신청서를 통해 산출된 필요금액의 100% 를 지원해 주는 곳도 있지만, 100% 지원을 보장하지 않는 학교도 있다. 따라서 학교를 선택할때 꼭 해당 학교의 Need Met %가 얼만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A라는 학생이 B와 C 각각 다른학교를 선택할 경우, 재정상태는 동일하지만 Financial Aid Package는 달라질수 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첫째, 학교별로 가지고 있는 financial aid 정책이 다르므로, 동일한 재정상태라 하더라도 학교로 부터 받는 Financial Aid Package가 달라질수 있고, 이는 곧 부모님의 부담으로 이어진다. 만약 아이가 선택한 학교가 필요금액의 100%(financial need met)를 지원하는 학교라면 부모님이 내는 금액은 줄어 들어 있겠지만, 반대로 필요금액의 100%를 지원하지 않는 학교라면 부모님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더 커질수 있다는 말이다.

둘째,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이 우수해서 학교가 꼭 그 학생을 입학 시키고자 할 경우라면, 그 학생을 유치하려는 이유로도 더 좋은 조건의 financial aid package를 제공하는 경우이다. 보통은 일반 공립대학 보다는 사립대학들이 이런 결정을 내리기가 쉬운데 그건 사립학교들이 돈(endowment fund)이 더 많기 때문이다. 반대로 지원한 학생이 대학 입학사정 기준의 하위에 속할 경우, 대학에서는 우리학교에 입학을 원하면 대학 학비를 더 부담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financial aid package를 불리하게 제공할수도 있다.

따라서 학교 선택과 학자금 재정보조(Financial Aid Award)를 따로 떼어 보지 말고, 입학원서를 제출할 학교를 결정하기 전에 학자금 혜택과 부모님이 부담해야할 금액을 미리 살펴보고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학자금 혜택을 최대화하기 위해 학교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고 점검한다면 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져 올것이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CLAUDIA SONG

CLAUDIA SO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