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서 내 은퇴연금 지키기
최근 주식시장의 변동이 주는 영향을 연령대에 적용한다면 다양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특히, 은퇴를 5~10년 앞두고 있다면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반드시 지켜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리스크이다. 한 자료에 의하면 약세장은 대략 5년마다 발생하고 평균 감소율은 39%, 평균 지속기간은 18개월이다. 이는 경제와 투자자들에게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깨달아야 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약세장도 일시적이라는 점이다. 투자자 경우, 손해를 볼 수도 있지만 더 긴 기간에 걸쳐 수익률을 가속화하고 결국 수익을 낼 기회도 가질 수 있다. 또한 회복하는 데는 보통 5년이 조금 넘게 걸린다고 나온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하락 또는 약세장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까? 한 가지 답은 이런 위험에 맞춰 만들어진 상품인 고정형 인덱스 은퇴연금(Fixed Index Annuity) 또는 고정지수형 어뉴이티라 불리는 플랜을 고려하는 것이다. FIA는 자라날 때 세금을 미뤄 비과세 혜택으로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시장 변동성으로부터 원금을 보호하면서 동일한 플랜 내에서 보장된 평생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질 수 있다. 다시 말해 FIA는 시장 침체로 인한 프리미엄 손실의 위험이 없고, 상승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약세장 한복판에서 잠재적 성장기회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함께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 고정지수형 어뉴이티 장점
고정형 인덱스 연금(FIA)은 은퇴저축을 위한 가치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시장 침체로부터 보호해 주고, 성장 기회와 함께 원금보장을 하며 기대하는 은퇴연금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고정지수형 어뉴이티는 세금 유예, 현금유동성 옵션, 평생인컴지급 옵션, 확정된 사망보장금 , 유산상속 과정 중 프로베이트를 피할 수 있으며 고정계좌 옵션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안정성
시장 변동성으로 주식 등 투자가치가 감소할 때 FIA는 하락장의 리스크를 겪지 않고 다양한 증시지수 성장과 연동된 이자를 챙길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고정지수형 연금의 이자 지급방식은 증시지수 자체의 실제 실적을 직접 반영하지 않는 방식으로 오히려 지수를 간접적으로 적용하여 상승장에서의 성장은 물론 하락장에서는 손실 리스크 없는 안정적인 이자를 받으며 자금 증식을 꽤 할 수 있다. 곧, 시장 침체로 인한 프리미엄을 잃지 않는 FIA의 능력은 특히 시장이 침체될 때와 불안정할 때 유용한 가장 중요한 혜택 중 하나이다.
# 평생 보장인컴
플랜에 따라 FIA는 가입 후 1년 이내에 즉시 보장된 평생인컴 지급을 받을 수 있는 옵션과, 일정 기간 후에 지급받는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사망시에도 확정된 금액을 보장하는 기능도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고정지수형연금이 하락장의 손실로부터 프리미엄 보호를 받으며 상승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가까운 금융전문가를 찾아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