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재정플랜에서 범하는 흔한 실수 4가지

전문가칼럼

재정플랜에서 범하는 흔한 실수 4가지

누구나 개인적인 부분의 사항을 논할때 본인이 가장 잘 파악하고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재정플랜에서는 더욱 개인적 성향이 높게된다. 오류를 피할 수 있는 재정계획을 꼼꼼히 따져 보자
재정플랜에서 범하는 흔한 실수 4가지
저축의 필요성 중 하나를 꼽자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것으로 누구나 알고있다. 요즘처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가장 후회하게 되는 부분은 저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면서도 미리 충분하게 준비하지 못한 비상자금 마련, 재정적 부분일 것이다. 재정플랜을 계획하는 것은 어렵고 복잡할 수 있다. 이러한 재정플랜은 목적에 맞는지? 플랜의 장점을 최대한 잘 활용하고 있는지? 등 여러 점검 사항도 빠지지 않아야한다. 후회없는 플랜셋업을 위해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실수 점검을 통하여 실속있는 플랜셋업을 확인 해 보자.

* 비상시에 액세스가 편리한가?
어려울 때나 위급할 때를 대비해 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도 역시 중요하다. 요즘처럼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경우, 모아둔 돈이 생계유지와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필요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인지? 인출시 어떤 유형의 제한이나 규정이 있는지? 긴급 상황에,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모아놓은 돈에서 인출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지? 등 을 따져보아야한다. 저축의 기능만을 고려해서 높은 이자나 수익율에만 집중하다보면 생길수 있는 실수 중 하나이다.

* "열심히 일"하는 돈인가?
FDIC자료에 따르면, 세이빙계좌의 평균 이자율은 0.09%이다. 위에서 언급한 인출시 유연성과 접근성의 편리함, 이 두가지 사항이 다 중요하지만, 자금을 극대화하고 돈을 더욱 불리기위해 돈이 가치있게 일하게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내 돈이 계좌에 앉아 있는 동안 잠재적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더 나은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가? 를 따져봐야한다. 간단히 계좌의 이자율을 아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의 이자창출 방법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한다. 한 예로 저축예금과 같지는 않지만, 저축성 생명보험중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은 쌓여진 돈을 대출과 인출의 방식을 통해 비교적 용이하게 비상시 유용이 가능하며, 잠재적으로 더 높은 이자로 현금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수수료
받는 이자를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져나가는 비용에 대해 민감해야한다. 내 돈이 들어가 있는 구좌나 플랜에 부과되는 다양한 수수료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예를 들어, 일부 은행들은 계좌가 일정 잔액 이하로 떨어지면 수수료 또는 운영비를 부과한다. 그 밖에 연간 수수료 및 다양한 부분의 운영비용을 추징하기도한다. 많은 수수료로부터 비용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점검과 함께 원하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옵션을 받드시 고려해야한다.

* 활용도가 있는가?
만약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되는가? 저축계좌라면 수혜자들은 계좌의 있는 그대로의 금액을 지급받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저축성 생명보험은 수익자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유산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력한 현금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망보상금에대한 부분은 세금이 없으며 최근에는 사망뿐 아니라 중증질환및 장기 만성질환에도 혜택을 받는 조항이 추가된 플랜도 각광받는 추세이다. 이렇듯 저축성 기능이외 보장되는 부분을 확인하여, 그것이 재정 전략에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한다면 미래를 향한 목적에 더욱 근접한 재정 플랜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최종수정: 2020/08/10 02:09:1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