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가족 모두를 위한 생명보험 가입

전문가칼럼

가족 모두를 위한 생명보험 가입

생명보험은 가족 모두의 재정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가족 일원이 세상을 떠날 때 경제적, 감정적으로 남은 가족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의 기능및 혜택에 있어 가입자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망이 발생했을 때 모든 사람의 삶을 조금 더 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자녀와 다른 가족에게도 생명보험 기능이 확대될 수 있다.
가족 모두를 위한 생명보험 가입
* 가입 적용
가족 구성원이나 약혼자, 사업 파트너와 같이 삶에서 중요한 대상에게 생명보험 가입을 적용할 수 있다. 가입시 운전기록, 의료기록, 그리고 생명보험 가입신청에 대한 관련 의료 및 생명보험 정보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서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의료적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이 과정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관계 증명을 위한 것인데, 이것은 그 사람이 죽으면 감정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고통 받을 것이라는 증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배우자나 부모, 자녀의 생명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 혜택을 입증할 필요가 없지만 비즈니스 파트너십 또는 다른 연결에는 해당 문서가 필요하다. 즉, 불특정 관계의 경우 생명보험 가입은 인정되지 않는다.

* 생명보험의 혜택
가족 구성원을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관계와 상황에 따라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잠재적 혜택을 활용할 수 있다.

- 배우자 또는 파트너의 경우, 생명보험은 배우자와의 미래를 보장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며 양쪽 모두가 가입하는 것이 좋다.
- 모기지 대출금, 부채, 저축 또는 은퇴소득, 생활비, 교육비, 의료비, 장례비 마련 등을 위해 생명보험 활용이 가능하다.

- 부모의 경우, 특별히 노년의 부모가 의료시설에서 장기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그 비용이 상당할 수 있다. 이런 의료비 또는 금융 부채, 장례 비용, 생활보조금 및 장기, 만성 그리고 말기질환에 대한 보장 및 혜택에 대한 준비를 생명보험을 통해 할 수 있다.

- 자녀의 경우, 아주 어린 아이들은 가족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명보험 가입 목적을 미래를 위한 재정적 가치에 두게 된다. 저축성 생명보험이 이런 목적에 주로 활용되며 학자금, 주택자금 마련, 은퇴소득, 자동차, 신용카드 대금 상환등을 위해 생명보험에 가입, 활용할 수 있다. 반대로, 자녀가 부모 사망시 남겨진 여러가지 채무에 대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자녀가 부모 생명보험을 들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목적과 상황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생명보험의 기능을 제대로 알고 이용하는것이 중요하다.
최종수정: 2021/05/12 10:09:0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