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지속적이냐 일시적이냐가 문제

팬데믹 회복경제로 볼 수 있는 2021년 경제의 쟁점은 당연히 '인플레이션(inflation)'이다. 직접적인 물가상승 지표는 물론, 실업률, 고용지표, 공급자 구매지수(PMI) 등 전반적 경제활동의 역동성을 가늠하게 하는 다른 여러 경제 데이터들도 결국 인플레이션의 '바로미터(barometer)'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투자할 것인가.

주식 투자 아닌 안전 자산…지수형 연금의 '투자 옵션' 사용법

지수형 연금(FIA: Fixed Indexed Annuity)은 안전 자산이다. 수익률이 시장 성적과 연계돼 있지만 시장에 직접 투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금 손실 위험이 없다. 대신 은행 CD나 머니마켓 등 이자를 주는 여타 안전 자산에 비해 수익 포텐셜은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포트폴리오 운용에서도 채권 자산의 역할을 대신할 목적으로 자주 활용된다.

카지노와 증시…'밈' 주식 매니아

해를 넘기며 미국의 극장 체인 회사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심볼 AMC)와 비디오 게임 소매 체인인 게임스톱 콥(심볼 GME)의 주가가 급상승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많은 이들이 새롭게 증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너도 나도 다음 게임스톱이나 AMC를 찾는 듯하다. 이른바 '밈(meme)' 주식의 매니아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위기'서 배운 투자 교훈

'팬데믹'은 여전히 시장의 주요 테마다. 그러나 그 포커스는 바뀌었다. 감염 건수와 입원, 사망 환자 등이 주된 관심사였던 것에서 백신 접종과 경제 및 생활의 '정상화'의 진전 여부로 그 내용이 대체됐다. 1년여전과 비교할 때 이는 극명히 대조된다.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시각…상반기 시장 환경 분석과 전망

투자자들이나 경제학자들 모두 한 동안 인플레이션에 대해 준비해왔다. 백신 보급이 팬데믹을 뒤로 한 경기회복을 가시화할 것이지만 역시 팬데믹이 망가트린 공급망이 이같은 경기회복의 수요를 미처 맞추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수요는 경제활동이 본격 재개되면서 상대적으로 단기간내 급증할 것이었다. 하지만 공급은 이를 따라잡지 못하게 되고, 결국 물가상승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었다.

4월 고용지표의 부진

지난 주말 발표된 연방 노동부의 4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NFP:Non-Farm Payroll) 수치는 '쇼크'였다. 경제학자 대부분이 이 기간 약 98만개 이상의 신규 고용 창출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수치는 훨씬 적은 26만6000개. 2월과 3월의 고용 수치들도 원래 발표됐던 것보다 하향 조정됐다. 결국 알려진 것보다 고용 시장 개선이 더디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어떤 의미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