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마련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재정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사망, 사고 대비 뿐만 아닌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재정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첫 사회진출의 20대부터 실버연령 60대 이후까지 생명보험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 사항을 살펴본다.
조사에 따르면 은퇴자들이 가지고 있는 염려 중 가장 큰 것은 은퇴 자금의 소진이라고 한다. 흔히들 100세 시대라고 하는 지금은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더 오래 사는 시대가 되었다. 이렇게 더 오래 살 수록 제한된 자산으로 은퇴 생활을 해야 하는 은퇴자들은 은퇴 자금의 빠른 소진을 걱정하게 된다. 이것을 가리켜서 Longevity Risk라고 한다. 즉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보다 내가 더 오래 사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다.
요즘 공급 부족으로 주택 가격이 상한선을 그리고 있다. 정부의 주택소유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파격적인 정책 및 각종 보조 그랜트로 주택가격의 큰 가격 하락은 없어 보인다. 필자가 지난 22년 부동산 브로커 일을 하면서 많은 문의를 받는 것이 주택 구매인지 아니면 렌트로 살지다. 답은 나와 있을 수 있지만, 논쟁의 여지가 많은 질문임에는 틀림이 없다.
대다수 펀드 매니저들이 시장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그래서 많은 일반 투자자들은 시장을 복사해 내는 인덱스 펀드를 선호하고 있다. 자문사나 자산운용사 등 전문가들도 인덱스 펀드나 인덱스 ETF 등을 포트폴리오 구성이나 운용을 위해 적극 수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만약 아기를 임신하고 있다면, 다른 모든 재정적인 책임과 함께 평생을 커버하는 생명보험도 함께 고민해야한다. 큰 변화를 앞두고 신생아를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타격을 입을 경우, 부양가족이 계속 살아갈 수 있도록 재정적인 보호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원하는 학교에서 보내온 award letter가 생각했던 만큼 혹은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게 나왔을경우 부모님과 아이는 선택의 기로에 선다. 아이에게 학자금이 훨씬 많이 나온 학교를 선택하라고 하기엔 아이가 얼마나 그 학교진학을 위해 노력했는지 알기에 쉽게 말을 꺼내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아이가 원하는 학교를 보내기엔 부모님들이 감당해야 하는 몫이 너무 크고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최종선택을 하기에 앞서 appeal 이라는 제도를 통해 다시한번 더 재검토해 달라는 Appeal Letter를 보내보면 어떨까?
세금 보고서에 대한 감사는 세금 보고서를 제출하자마자 나오는 것은 아니고 해가 바뀐 후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보나 형사적인 사건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세금보고 기간이 끝나고 전체 통계 데이터를 가지고 1~2년 뒤에 나오게 된다. 따라서 세금 보고서와 관련 서류들을 세금 보고가 끝났다고 해서 바로 폐기할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보관할 필요가 있다.
최근 캘리포니아의 직장인연금 가입 법안 캘세이버의 시행과 함께 캘세이버 플랜을 대처할 수 있는 직장인연금인 401(k) 플랜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새롭게 시작하는 401(k) 플랜이든, 기존에 401(k)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직장인 연급법"인 ERISA 법률에 적합한 관리 메뉴얼을 운영하고 있는가에 여부이다. 플랜의 규모와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검토해야 할 5가지 메뉴얼을 검토해 보도록 하자.
지난 주말 발표된 연방 노동부의 4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NFP:Non-Farm Payroll) 수치는 '쇼크'였다. 경제학자 대부분이 이 기간 약 98만개 이상의 신규 고용 창출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수치는 훨씬 적은 26만6000개. 2월과 3월의 고용 수치들도 원래 발표됐던 것보다 하향 조정됐다. 결국 알려진 것보다 고용 시장 개선이 더디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어떤 의미일까?
생명보험은 가족 모두의 재정계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가족 일원이 세상을 떠날 때 경제적, 감정적으로 남은 가족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의 기능및 혜택에 있어 가입자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망이 발생했을 때 모든 사람의 삶을 조금 더 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자녀와 다른 가족에게도 생명보험 기능이 확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