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한국에는 없는 미국 생명보험,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Indexed Universal Life Insurance)

전문가칼럼

한국에는 없는 미국 생명보험,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Indexed Universal Life Insurance)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이민자의 인구는 급속도로 늘어왔다. 한인 인구규모가 커지는 많큼 근면 성실한 한국인의 장점을 살려 비지니스의 다양화는 물론 경제적으로도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 경제적 안정을 위한 많은 노력 중에 미국의 다양한 재정관리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한 자산관리를 추구하는 성향도 함께 커지는 모습을 많이 접할 수 있다.
한국에는 없는 미국 생명보험,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Indexed Universal Life Insurance)
미국에서 다양한 재정관리 방법중에 생명보험의 높은 활용도가 우리 이민세대에게는 특별하게 인식될 수 있다. 왜냐하면 한국과 비교할 때 미국의 생명보험은 더욱 다양하고, 목적에 따라 변화시키거나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등 그 기능이 폭이 넓다. 또한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의 경우는 한국에선 찾아볼 수 없는 컨셉이기도 하다. 때문에 한국에 거주하면서 미국의 인덱스 생명보험을 가입하고, 문의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
Indexed Life Insurance는 종신보험의 일종으로 평생을 커버하는 영구적인 생명보험이다. 즉, 보험료를 납부하는 한, 평생 유효하게 유지되는 생명보험인 것이다. 생명보험의 첫째 기능인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고, 사망보상금 지급은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이는 어카운트 밸류를 높일 수 있는 저축성 생명보험이다.
-안전성, 유연성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의 특징은 주식시장의 직접 투자 방식이 아닌 특정 인덱스 지수를 선택하여 간접 투자 방식을 적용함으로 보다 더 안정적이다. 특별히 하락장에서 손실에 대한 마이너스를 적용받지 않아 한 번 쌓인 어카운트 밸류는 떨어지지 않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리고 개인의 다양한 목적에 맞게 보험료 납부기간을 줄이거나 늘릴 수도 있다.
-제한성
직접 투자방식이 아닌 간접 투자의 장점이 리스크가 없는 안전성에 있다면, 제한적인 특징은 시장의 상승에 따른 모든 이득에 대해 일정 부분까지만 적용받는 점이다. 이 부분을 이해할때 잘못하면 다른 저축성 생명보험과 다를 것이 없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주의 깊게 살핀다면, 또는 안전한 투자를 지향할 경우 마이너스를 적용받지 않는 것이 효과적으로 더욱 중요할 수 있다.

의료비용 대비
최근엔 중병 및 장기 질환에 대한 베니핏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된 인덱스 보험이 운영되면서 더욱 더 수요가 늘고있다. 미국 내 암환자를 연구하는 한 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생존자의 33~80%가 의료비를 모아둔 저축금에서 지불했으며 2~34%는 의료비 지불을 위해 별도로 융자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높아지는 의료비와 늘어나는 평균수명은 더 많은 노후자금을 준비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만들고 있다. 장기적으로 안전한 재정플랜을 원한다면 인덱스 유니버셜 생명보험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 자신이 원하는 혜택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최종수정: 2022/06/29 08:29:3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