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Appeal 제도를 통해 학자금 재정보조가 더 필요함을 입증하라

전문가칼럼

Appeal 제도를 통해 학자금 재정보조가 더 필요함을 입증하라

아이가 원하는 학교에서 보내온 award letter가 생각했던 만큼 혹은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게 나왔을경우 부모님과 아이는 선택의 기로에 선다. 아이에게 학자금이 훨씬 많이 나온 학교를 선택하라고 하기엔 아이가 얼마나 그 학교진학을 위해 노력했는지 알기에 쉽게 말을 꺼내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아이가 원하는 학교를 보내기엔 부모님들이 감당해야 하는 몫이 너무 크고 부담스럽다. 그렇다면 최종선택을 하기에 앞서 appeal 이라는 제도를 통해 다시한번 더 재검토해 달라는 Appeal Letter를 보내보면 어떨까?
Appeal 제도를 통해 학자금 재정보조가 더 필요함을 입증하라
대학입시를 앞둔 자녀들을 가진 부모님들이라면, 아이들로부터 듣는 최고의 선물은 바로 대학합격 통지서 일 것이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아이가 대학으로 부터 받게될 학비지원이 얼마나 될까 그리고 우리가정이 부담해야 하는 학비지원은 또 얼마일까 걱정스런 마음이 앞서는 건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보통 Financial Aid Award Letter는 대학합격 통지서와 함께 통보받게 된다. 재정보조는 대학 결정을 내릴 때 재정퍼즐의 핵심부분이 될수 있기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각 가정에서 예상했던 학비지원 금액이 생각보다 적게 나왔을 경우, 혹은 학교에서 제시한 재정보조 액수가 실제 학생이 필요한 학비보다 부족할 경우, 부모님들은 고민이다.

이걸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나 아님 아이를 포기 시켜야 하나 이래저래 마음만 무겁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나? 그렇지 않다. 지원한 학교의 예상 지원학비와 내가 내야하는 학비 금액의 차이가 너무 크다면, 그대로 받아 들이거나 포기하기 보다는 신속하게 학교측에 연락하여 이의를 제기하는 Financial Aid Appeal Letter를 보내는 것이다.

매해 대학에서는 학생의 학자금 지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각지도 않은 오류들이 많이 발생한다. 짧은 기한 내에 수많은 학생들의 학자금 지원을 처리하다 보니, 대상이 됨에도 불구하고 그 지원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Mis-Award가 생기거나, 그 학생에게 주어져야 할 지원보다 적게 지원되는 Under-Award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각 학교의 통계를 알고 그 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적정 수준의 학자금 지원의 내역을 미리 알고 있다가 그 내용과 비교, 필요할 경우에는 Appeal Process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각 학교마다 정해진 deadline와 원하는 appeal process가 다르므로 알고 진행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Appeal Letter은 단순히 "우리집안 형편상 더 많이 받았어야 되는거 아니야?" 라는 감정적인 마음과 추측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 집안의 재정상태를 보여주는 정확한 근거와 수치를 가지고 진행해야 가능한 process이다. FAFSA신청후 갑자기 집안 경제상황이 달라졌을 경우 appeal이 받아 들여질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식구중 누군가 아파서 큰 병원비를 내야 했을 경우, 부모님 두분중 한분이 갑자기 실직을 했을 경우, 혹은 한분이 돌아가셨을 경우등 어떤식이든 그 집안의 재정형태가 크게 변화했을 경우등이다. 또는 다른 비슷한 수준의 학교에서 받은 재정보조가 아이가 원하는 대학에서 보내온 재정보조 보다 더 많을 경우에도 appeal로 받아 들여질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Appeal Letter를 작성할 경우에는 학비지원이 왜 더 필요한지 그 이유를 최대한 정중하며서도 구체적으로 설득력 있게 표현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와 근거 도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기재하고, 관련된 증빙 서류들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또 우리 아이가 왜 꼭 그 학교에 입학해 공부하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부연설명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Appeal Letter를 읽는 Financial Aid Officer도 사람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학비지원을 요청하는 입장에서 최대한 정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Financial Aid Officer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효과적이다.

일단 학교 Financial Aid Office에 연락해서 어떤 절차를 통해 appeal 를 해야 하는지 문의하고 담당자 이름을 정확히 알아내서 appeal letter를 보낸다. Appeal Letter은 구구절절 쓰지 말고 최대한 설득력 있게 작성하되 가능한 한장이상을 넘기지 않는것이 좋다. 내용에 있어선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왜 Appeal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합당한 내용과 함께 감사의 마음으로 시작해서 감사의 마음으로 끝을 맺는것이 구제의 확률을 높일수 있다. 하지만 Appeal Letter를 제출한다고 해서 무조건 학자금을 더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니나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special circumstance에 해당된다고 생각되면 꼭 포기하지 말고 시도해 보기 바란다.
최종수정: 2021/05/19 02:43:5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