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정부들의 직장인연금 의무화 움직임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401(k)와 같은 직장인연금 프로그램에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직장에서 401(k) 플랜을 도입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하지 않는 경우들을 보게 되는데, 심지어는 회사에서 일정부분 매칭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플랜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들을 종종보게 된다. 지금부터 401(k)의 저축하지 않을 경우 보게되는 손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위드 코로나 준비 과정은 아니지만 지난 9월 30일 모기지 유예 기간이 끝났다. 상환금을 내지 않고 지내던 주택 소유주분들은 이제 밀린 빚진 금액(유예 기간 동안 누락된 모든 지불금)을 상환할 준비를 해야 하는데 상환 옵션은 아래와 같이 대출 유형에 따라 다르다. 프로그램 종료 뒤 밀린 대출금을 일시불로 상환할 의무가 없지만 어떤 방식이든 밀린 융자금 상환을 재개해야 한다. 자금 사정이 좋다면 한 번의 일시불로 빚을 갚을 수 있지만 좋은 소식은 일단 유예 기간이 끝나면 일시불로 갚을 필요는 없다.
이제 웬만한 직장에선 어떤 형태로든 직원들을 위한 은퇴 플랜을 제공해야 하는 환경이다. 지난해부터 적용된 '시큐어(SECURE)' 규정은 은퇴 플랜들과 관련해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여러 달라진 것 중 하나는 '세이프 하버' 401(k) 플랜의 셋업 시기와 관련된 규정이다. 이것이 많이 완화됐다. 비교적 최근의 변화여서인지 여전히 혼선도 있다. 바뀐 규정의 내용과 함의, '세이프 하버' 플랜의 기능을 되짚어 보자.
은퇴를 흔히 황금기(Golden year)라고 부를 정도로 인생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편안한 시기로 표현한다. 여행, 좋아하는 취미,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등 기대가 많게 된다. 이런 안정된 미래를 계획한다면 황금기를 즐기기 전에 준비해야 할 일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은퇴 후 보장되는 평생인컴, 개인은퇴연금 마련에 대한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평생 일한 직장에서 펜션을 받는 것은 이제 과거의 일이다. 요즘 예비 은퇴자들은 은퇴 후 어떻게 은퇴자금을 잘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은 나름 좋은 해법이 있다는 것이다. 요즘의 연금 상품에는 소위 'Income Rider'라는 것이 있어서 이 문제를 해결해 준다. 과거의 펜션 역할을 대신해주는 셈이다.
올해 직원 개인이 401(k)에 저축할 수 있는 최대금액은 1만9500달러까지 가능하다. 나이가 50세 이상인 경우엔 캐치업 6500달러를 더한 2만6000달러까지 가능하며 모두 세금혜택을 적용받는다.
많은 고객들이 부동산 특히 상업부동산을 LLC (Limited Liability Company) 명의로 소유하고 있다. 자산 보호를 위한 좋은 선택인데, LLC와 리빙트러스트가 어떻게 연결되는 지, LLC의 지분을 어떻게 증여하는 지 잘 모를때가 많다. (LLC는 한국어로 유한 합자회사이다. 각 소유주들을 멤버라고 명칭하며 지분을 멤버쉽이라 일컫는다. 유한합자회사이기에, 각 멤버들이 회사에 대한 법적책임이 일정한 한계에서 끝난다.)
은퇴를 위해서는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처가 있어야 가능하다. 이 수입처를 어떻게 설계했느냐에 따라 은퇴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이를 우리는 평생 소득(lifetime income)이라고 말한다.돈이 노년 생활의 행복을 절대 보장해 줄 수는 없지만, 돈이 부족하면 노후 생활이 상당히 힘들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 월급을 받는 것만큼 혹은 현재 수입의 80% 이상 노후에도 꾸준히 나올 수 있는 소득원을 마련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은퇴를 결정할 수 있다.
다니던 회사가 문을 닫거나, 경영권을 변경 또는 파산신청을 하는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 401(k)에 넣은 돈이 어떻게 될지 걱정될 수 있다. 연방법에 따라 사업주는 직원의 401(k) 자금을 회사 자산과 분리하여 채권자가 접근할 수 없도록 별도의 플랜 트러스트를 셋업하여 관리, 운영해야 한다. 즉, 회사가 문을 닫거나 소유권이 변경되거나 파산하더라도 401(k) 퇴직계좌는 안전하다.
은퇴를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어뉴이티(Annuity)에 대해 많은 이야기는 듣지만, 그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모든 금융상품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지만, 특히 어뉴이티의 경우 다른 상품들과 많이 다른 독특한 특징들이 있다. 대부분의 상품들은 돈을 불리는 투자에 집중되어 있다면, 어뉴이티의 경우 돈을 불리거나 또는 돈을 쓰는 방법에 그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