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설계, 4가지 단계

전문가칼럼

은퇴설계, 4가지 단계

은퇴는 인생에 있어 최대 큰 이벤트이다. 따라서 신중하게 계획하고 고려하고 준비해야 안정적인 은퇴를 맞이할수 있다. 은퇴자는 재정적 안정과 마음의 평화를 얻기위해 현실적인 은퇴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예상지출을 파악하고, 수명을 고려하고, 사회보장 및 연금혜택을 평가하고, 부채와 저축등을 미리 파악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 외 여행, 취미 및 관심사, 가족 및 사회생활, 자선 기부와 같은 명확한 은퇴 목표를 설정하면 은퇴자가 만족스러운 은퇴 생활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은퇴설계, 4가지 단계
인생의 최대 이벤트인 은퇴,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준비해야 제대로 할수 있을까? 오늘은 그 단계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1.재무상황 파악하기

재무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안정적인 은퇴 생활을 위해 중요한 단계이다. 먼저 현재의 자산과 부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자산에는 은퇴 계좌(401(k), Traditional IRA, Roth IRA 등), 저축, 부동산, 투자 포트폴리오 등이 포함된다. 각각의 구좌를 나열하고 현재의 잔액을 확인한다. 주식, 채권, 펀드 및 기타 투자 자산이 있다면 현재의 가치와 수익율을 파악한다. 부채로는 대출, 신용카드 빚, 주택 모기지 등이 포함된다. 모든 대출 및 신용카드 빚을 나열하고 현재 미상환 잔액을 확인한다. 주택 모기지 대출의 잔액과 이자율을 파악하고, 신용카드의 빚과 이자율을 확인한다. 신용카드의 이자율이 저축을 통해 받는 이자보다 높다면, 그 빚을 먼저 갚는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자산의 총 가치에서 부채의 총 가치를 빼서 순자산을 계산한다. 이것이 현재의 재무상태를 나타낸다. 순자산은 은퇴 후 생활 비용을 충당하고 긴급한 비용을 대비하는 지표가 될것이기에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자산과 부채를 평가하고 관리해야 재무 안정성을 유지하고 금융목표를 달성할수 있다.

2.은퇴 목표 설정하기

은퇴 나이와 은퇴 후 어떤 생활 수준을 유지하고 싶은지 명확한 목표가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은퇴자금이 얼마정도 필요한지 그 금액을 가늠해 볼수 있다. 은퇴자는 매달 필요한 월 생활비를 정하고, 명확한 은퇴나이를 결정하고, 은퇴후 얼마정도의 자금이 필요할지 목표하고 설정해야 한다. 그후 기대수명을 고려해 은퇴후 필요한 전체 은퇴자금이 얼마일지 계산한다. 그래야 원하는 은퇴생활을 유지할수 있다.

은퇴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개인의 재정과 향후 생활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지원과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한다. 스스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금융 컨설턴트나 재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사회보장 및 소셜연금 이해하기

미국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하고 소셜 시큐리티 세금을 냄으로써 사회보장 혜택을 받고 있다. 미국 시민권자가 아니라도 사회 보장혜택의 수혜자격을 얻을 수 있다. 사회 보장은 은퇴연금, 불구자 수당, 가족 수당, 유가족 수당 및 메디케어 혜택으로 나뉜다.
은퇴후 우리가 받게될 소셜연금은 은퇴전 일을 하고 세금(FICA)을 내면서 크레딧을 벌게 되고, 매년 최고 4 크레딧을 10년동안 낸 사람들에겐만 혜택이 주어진다. 따라서 은퇴후 내가 받게 될 소셜연금이 얼마인지 금액을 확인하고 언제 받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 따져보고 계산해야 한다. 그래야 은퇴후 매달 받는 소셜연금을 바탕으로 부족한 나머지 월 생활비를 어디서 충달할지 미리 계획을 수립할수 있다.

4.의료보험 고려하기

미국의 의료체계는 미국 시민들이 자체적으로 의료보험을 구매하거나 정부 제도를 통해 의료보험 혜택을 받아야 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65세가 되면 정부가 제공하는 공적 의료보험 프로그램인 메디케어에 미국 시민권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시민권자가 아니더라도 미국에 5년간 연속으로 거주한 영주권자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또 65세가 되지 않았어도 말기 신장질환이나 루게릭병 환자, 소셜시큐리티국으로 부터 장애 판정을 받아 2년 이상 장애인 연금을 받는다면 가입할수 있다.

메디케어는 세 가지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파트 A 는 병원 보험으로 병원 입원, 전문요양시설 (SNF) 서비스, 호스피스, 가정방문치료 (home health care)를 커버 한다. 파트 B 는 의료 보험으로 의사 진료와 그 외 다른 외래 환자 의료 서비스를 커버한다. 그리고 파트 D는 의약품 혜택으로 처방약을 커버한다. 만약 65세가 넘었는데 일을 하고 있고, 회사에서 건강보험을 제공한다면 메디케어를 들 필요는 없다. 하지만 메디케어로 모든게 다 커버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총 80%가 정부로 부터 커버가 되고, 나머지 20%는 내 주머니에서 커버가 되어야 하기에 보통은 메디겝 보험으로 나머지 20%를 채우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은퇴자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장기간호/Long Term Care 보험에 대한 혜택은 없다. 현재 6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주민 6명중 1명은 알츠하이머병을 발병하게 되며, 5명중 1명은 치매를 발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2040년 까지는 지금의 2배로 그 발병률이 높아질것이라고도 보고하고 있다. 바꿔말해 은퇴후 가장 필요한 보험은 어쩌면 장기간호 보험일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따라서 어떤 플랜이 나에게 맞는지 잘 가이드 해 줄 전문가와 상담하기를 적극 권한다.
최종수정: 2023/09/28 08:57:5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