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Premium Finance - 융자를 활용한 자산증식

전문가칼럼

Premium Finance - 융자를 활용한 자산증식

유명한 경제 인들은 Leverage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더 큰 부를 축적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가르친다. 이런 Leverage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오늘은 그 중 오랫동안 자산가들 사이에서만 유행해오던 비법 중 하나인 저축성 생명보험을 융자를 활용해 자산증식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자 한다.
Premium Finance - 융자를 활용한 자산증식
우리는 집을 살 때 은행의 융자를 받아 집을 산다. 이유인 즉 주택융자는 이자율이 낮고, 세금 혜택이 있으며, 담보가 있기 때문에 은행으로부터 비교적 쉽게 융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불로 집을 살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있더라도, 내 현금을 확보하고 은행 돈을 통해 자산을 증식한다. 쉽게 말하면 남의 돈으로 돈을 번다 라는 경제 개념의 실천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겠다. 물론 빚을 극단적으로 반대하는 Money Coach도 있지만 이는 극 소수이며, 대부분의 유명한 경제 인들은 Leverage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더 큰 부를 축적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가르친다. 이런 Leverage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오늘은 그 중 오랫동안 자산가들 사이에서만 유행해오던 비법 중 하나인 저축성 생명보험을 융자를 활용해 자산증식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자 한다.

융자를 활용해서 생명보험을 구입하는 "Premium Finance"의 컨셉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실제 1960년대부터 자산규모 10 Million이상의 자산가들 사이에서 유행해오던 부의 축적의 방법이다. 최근 20년사이 이 방법을 보편화 하고자 하는 여러 보험 브로커들을 통해 문턱이 많이 낮아지게 되었고, 지금은 10 Million이상의 자산이 아닌, 아주 낮게는 소득 10만불 이상 증명이라는 기준으로 내려와 많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마음만 먹는다면 활용 가능한 방법이 되었다.

생명보험을 융자로 구입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먼저 여기서 중요한 핵심은 융자가 아닌 생명보험을 구입한다는 것에 있다. 생명보험의 기본적인 기능인 사망보험금, 리빙베네핏, 그 안에 현금자산인 캐쉬 밸류 등의 기능이, 융자를 활용하여 구입할 경우, 현금으로만 가입했을 때 비해 혜택이 2-3배가 된다는 것이다. 거꾸로 말한 즉, 더 적은 돈을 들이고도 혜택을 극대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하나 들어 설명하자면, 만약 45세 남자가 일년에 4만불씩 5년간 총20만불을 불입을 하는 저축형 생명보험 시나리오를 보자면, 가입시 생명보험금은 55만불이 책정이 되고, 65세부터 매년 34,000불씩 policy loan을 받아 90세까지 총 68만불을 꺼내게 된다. 만약 90세에 사망한다면 25만불의 생명보험금을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다. 이것 시나리오 자체만으로도 내가 불입한 20만불로 68만불의 은퇴소득과 25만불의 생명보험 총 95만불의 효과를 보게 된다.

하지만 만약 이 남자가 같은 돈을 융자를 활용한다면? 똑같이 4만불씩 5년간 불입하되, 이번엔 은행 융자로 첫 5년동안은 26,000불을 추가 불입하고, 6년째부터 10년째까지 65,000불씩 융자로 불입하여, 내 돈 20만불과 융자 45만불이 들어 가게 된다면, 가입시 생명보험은 1백만불로 융자 없을 때에 비해 2배이며, 65세부터 매년 57,000불 Policy Loan을 받아 90세까지 총 1.4 Million을 꺼내 쓰게 되어, 융자가 없을 때 보다 2배를 꺼내 쓸 수 있다. 90세에 사망시에는 60만불정도의 생명보험금이 남아 이 또한 두배 이상이 된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는 융자 받은 돈을 보험에서 증식된 Cash Value에서 다 상환을 한 것을 기준으로 했으며 또한 요즘 높아진 융자 이자율을 반영하여서 계산한 숫자이다.

초고자산가들 사이에서만 활용되던 Premium Finance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기능해졌다. 그리고 이 융자는 생명보험을 담보로 하기에, 개인 신용조회나 크레딧 스코어에 영향을 주지도 않아 집 구매나 다른 융자활동에 전혀 지장이 없다. 왜냐하면 융자의 모든 liability는 보험의 cash value와 생명보험안에서 제한되기 때문이다. 열심히 벌은 내 돈을 좀더 멀리 stretch하여 활용하길 바라며, 이런 Premium Financing은 전문가의 손길을 요구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공인재정상담가나 Financial Advisor에게 상담 받는 것을 추천한다.
최종수정: 2024/01/15 04:03:5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