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지수형 연금(Index Annuity)이 은퇴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이유

전문가칼럼

지수형 연금(Index Annuity)이 은퇴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이유

재정적으로 안전하다는데서 오는 감정적 평온은 상당하다. 전통적인 401(k), IRA 등 주식시장과 인덱스 펀드를 통해 은퇴를 준비할 때 가질 수 없었던 안전성의 결여로부터 오는 불안감을, 지수형 연금을 이해하고 은퇴 전략의 일부로 포함시킴으로서 해소할 수 있다.
지수형 연금(Index Annuity)이 은퇴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이유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면서 은퇴 계획은 점점 더 중요한 대화의 주제가 되는 것은 비단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전통적인 401(k), IRA 및 사회 보장 혜택(SSA)은 은퇴 전과 같은 수준의 삶의 질을 유지하거나, 더 나은 삶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의 꿈을 이루어 주었다. 그러나 금융위기와 팬데믹을 통해 '전통적인 방식'만 고집하던 사람들에게 꾸준히 주목을 받았으며, 은퇴 계획의 판도를 크게 바꿀 수 있다고 판단한 또 다른 금융 상품이 있으니, 바로 지수형 연금이다. 사람들이 '연금'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안전이다. 지수형 연금은 전통적인 연금의 안정성과 지수 기반 이익의 성장 잠재력을 결합하여 이러한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그렇다면, 지수형 연금이 은퇴 후의 안전을 정확히 어떻게 보장한다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이는 연금의 전통적인 기능인 고정금액 지급 기능에 변동이 심한 금융 환경에서도 물가상승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이 함께 상승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퇴직 저축이 하루아침에 급락할 수 있는 직접 주식 시장 투자와는 달리, 지수형 연금은 안전망을 제공한다. S&P 500과 같은 금융 지수를 추적하지만 특별한 설계로 인해 손실로부터 원금을 100%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시장 이익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금융시장의 흐름과는 상관없이 물가상승에 따라 증가하는 금액을 보장받아 은퇴 기간 동안 일관된 소득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연금 계획에 대한 비판 중 하나는 수익률이 낮고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수형 연금은 연금수급자들이 시장 상승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개념을 완전히 뒤집었다. 시장이 좋을 때는 연금 가치가 높아지며, 이에 상응하는 위험 증가 없이 은퇴 자금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것은 혁명에 가까운 변화였다.

또한, 지수형 연금에는 부분 인출 옵션도 제공되어 다른 퇴직 옵션에 비해 더 나은 유동성을 제공한다. 예상치 못한 의료비나 기타 응급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퇴직자에게 중요한 기능이다. 이러한 유연성은 엄청난 심리적, 재정적 안정을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연동 연금을 더욱 매력적인 선택으로 만든다.

그렇다면 세금 혜택은 어떨까? 다른 퇴직연금과 마찬가지로, 지수형 연금에도 세금 혜택이 있다. IRA를 지수형 연금으로 가입할 경우엔 IRA Tax code 를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Traditional 인지 Roth 인지에 따라 소득세를 혜택을 받게 되고, 아닐 경우엔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이 연기된다. 즉, 인출을 시작할 때까지 세금을 내지 않으므로 돈이 더 빨리 늘어날 수 있다. 이는 수익을 극대화하고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점이다.

재정적 미래가 안전하다는 사실을 아는 데서 오는 감정적 평온은 상당하다. 내가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살아 있는 동안 인플레이션에 적응할 수 있는 소득이 보장된다는 것과, 주식 시장이나 인덱스 펀드에 대한 직접 투자와 달리, 시장의 변화에 따른 손실 위험에 퇴직자금노출 시키지 않고 지켜준다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안정감을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수형 연금은 안정성, 높은 성장 잠재력, 자금 활용의 유연성이 결합된 강력한 조합을 제공한다. 이것이 다른 형태의 은퇴 계획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더라도, 의심할 여지 없이 다각화된 은퇴 포트폴리오를 강력하게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의 수명이 계속 길어짐에 따라 안전하고 늘어나는 퇴직 자금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요즘, 지수형 연금은 우리 모두가 기다려온 게임 체인저일 수 있다.
.
시간을 들여 지수형 연금을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은퇴 전략의 일부로 포함시킴으로써 노후에 재정적 안정을 위한 길을 닦을 수 있다. 이것을 자세히 이해한다면, 단순한 옵션 그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지수형 연금은 어쩌면 은퇴 계획의 미래가 될 수도 있다.

Ryan Lim
213-605-0994
최종수정: 2023/09/19 09:43:04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