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 포트폴리오로 약세장 속 안전한 은퇴연금 구축

전문가칼럼

은퇴 포트폴리오로 약세장 속 안전한 은퇴연금 구축

은퇴를 앞두고 있는 연령대라면 더욱 걱정이 늘어날 수 있을것이다. 시장 침체기에도 내 은퇴자산을 지키기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자마다 대응하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을것이다. 여기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은퇴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 알아본다.
은퇴 포트폴리오로 약세장 속 안전한 은퇴연금 구축
한국은행 하반기 경제 동향 보고서를 비롯 다수의 미국내 경제 전문지가 전망하는 하반기 미국경제 동향은 대체적으로 경제성장 둔화와 불확실성을 내다보는 견해가 우세한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은퇴를 앞두고 있는 연령대라면 더욱 걱정이 늘어날 수 있을것이다. 시장 침체기에도 내 은퇴자산을 지키기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자마다 대응하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을것이다.
여기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은퇴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쌓아놓은 자산 지키기는 물론 투자유형 혼합 설계를 포함한 재정관리 및 은퇴연금 계획에 더 많은 다양성을 추가할 수 있다.

은퇴 포트폴리오 다양화(Diversification)
어뉴이티, 개인은퇴연금 계좌(IRAs), 401(k) 등 다양한 종류의 금융자산(Asset)을 보유하는 것이 Risk를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금융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얻게되는 이점으로 첫째, 전체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투자방식을 통한 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고 셋째, 더 높은 안정성과 함께 리스크와 수익의 균형 추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불확실한 시장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401(k)에서 투자는 주로 주식 및 뮤츄얼펀드에 집중되는 구성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401(k)자산도 동반 하락하기 마련이다. 반면 IRAs, 어뉴이티 등은 401(k)에 비해 더욱 다양한 이자방식의 투자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다양성을 이용해 은퇴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는것이다. 예를들면 401(k)의 유동성과 손실위험을 감안하여 401(k)와 함께 안전성 위주의 인덱스 어뉴이티를 은퇴플랜으로 구성한다면 하락장에서도 마이너스 없이 자산을 지키면서 상승장에서는 포텐셜 성장을 꽤하는 플랜으로 두가지 구성으로 상호보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어뉴이티의 특징인 게런티 인컴 옵션을 선택할 경우 더욱 안정적이고 목적한 인컴 금액에 부합한 확실한 은퇴 설계가 가능해 진다.

개인의 투자성향(Risk tolerance) 파악 중요
은퇴 포트폴리오 구성 다양화에 앞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첫단계가 본인의 투자성향 파악이다. 401(k)의 Target-date funds의 경우를 보면 가입자가 평균은퇴연령에 가까워질수록 안전성 위주로 투자 구성이 자동적으로 변경되어 운용된다. 은퇴연령에 근접할수록 높은 수익율보다 안정성을 우선시할 수 밖에 없는 은퇴플랜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투자성향은 연령이나 개인의 성향 그리고 자산규모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고 특별히 리스크 허용범위 측정치는 나이가 들면서 바뀌는 경향이 많으므로 일정 기간을 두고 전문 설문지를 작성해 재평가해보는 것이 확실한 도움이 된다.

원금손실없는 은퇴연금 플랜(FIA)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른 투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더 많은 종류의 다양한 은퇴플랜과 투자상품을 포트폴리오 구성에 추가할 수 있을것이다. High-yield savings accounts, CD, Treasury bonds 및 개별 주식까지 그 종류는 엄청나다. 하지만 높은 이익의 기대치만큼 손실위험도 큰 것이 이들 플랜의 특징일 수 있다.
고정지수 또는 인덱스 어뉴이티(Fixed Index Annuities)로 불리는 FIA는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보험사에서 운용하는 개인은퇴연금 플랜이다. FIA는 시장 침체나 변동으로 인한 원금 손실 위험없이 특정 지수의 성과를 반영해 이자를 지급받는 형태이다. 플랜마다 그리고 운용하는 보험사마다 제공하는 특정 지수에 대한 선택도 폭넓게 다양해 그 속에서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이자방식을 채택해 운용할 수 있다. 세금혜택 목적을 높이길 원한다면 FIA를 이용하여 IRA로 구성할 수도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FIA에도 세금연기 혜택과 복리이자 방식 적용으로 자산을 키우는데 더욱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게런티 인컴 선택과 Long term care 기능가지 선택할 수 있는 어뉴이티까지 활용한다면 목표에 가까운 안전하고 든든한 은퇴플랜 구성이 실현 가능하다.
최종수정: 2023/09/27 08:00:1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