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소득별 은퇴플랜 사용법 (3)

전문가칼럼

소득별 은퇴플랜 사용법 (3)

CD(Certificate of Deposit), MYGA(Multi Year Guarantee Annuity),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HSA(Health Savings Account), 401(k), 403(b) 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각 플랜의 특성에 따라, 개인의 은퇴플랜을 세우는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소득별 은퇴플랜 사용법 (3)
지난 칼럼에선 Qualified Plan과 Non-Qualified Plan 에 대해, 그리고 소득의 첫번째 단계에서 시작할 수 있는 Plan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수입이 지출 대비 점차 증가하고, 목돈이 쌓이는 단계에서 어떤 플랜을 사용하면 좋을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이 때는 그동안 쌓인 목돈과 지출 후 남는 수입을 운영하는 방법을 달리하는 것을 고려해 볼 때이다. 왜냐하면, 목돈의 경우 금융사에서 요구하는 일정금액 이상을 한꺼번에 예치할 경우에는 추가 이자를 주는 상품이 있고, 다양한 옵션을 선택 할 수 있는 상품일 수록 최소 가입금액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즉, 매달 나눠서 내는 돈으로 가입하는 상품과 목돈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의 성격과 혜택에 차이가 있으니, 이를 이해하고 운용하는 것이 수익률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1.CD(Certificate of Deposit) : 양도성 예금증서로 시중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처음 가입할 때 정한 기간동안 자금을 예치할 경우 은행에서 약정한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 때 받는 이자는 단리로 10,000달러의 10%를 이자로 받는다고 가정하면, 매년 $1,000씩의 이자를 받게 되며 이는 해당년도의 소득에 포함되어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가입과 해지가 자유롭기 때문에 세이빙(Saving) 계좌에 비해 높은 이자를 받으며 단기간에 자산을 증식하는데 쓰인다.
2.MYGA(Multi Year Guarantee Annuity) : 단기 확정금리 연금으로 짧게는 2년부터 길게는 10년까지 확정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다. 상품마다 최소 가입금액이 정해져 있지만 꼭 많은 금액을 요구한다고 해서 높은 이자율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의 규모에 크게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CD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기간 동안 약정한 이자를 지급하지만 복리로 받기 때문에 같은 기간이 지났을 때 계좌의 금액은 차이가 난다. 위의 예시 처럼 $10,000에 대한 이자 10%씩 3년동안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CD의 경우 3년후의 총 자산은 원금 $10,000에 이자 $3,000($1,000 X 3년) 해서 $13,000이지만, MYGA는 이자에 이자를 받는 복리 방식이기 때문에 $13,310이 총 자산이 된다.

위의 두 가지 상품은 목돈을 이용하여 단기간에 약정이자를 받으며 자산을 증식 시킬 수 있어 요즘처럼 시장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용이하다. 지금부터는 목돈으로 납입할 수도 있고, 매달 납입할 수도 있는 플랜과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플랜에 대해 알아보자

3.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 개인 은퇴 계좌라고 하는 IRA는 특정 상품의 이름이 아니라 정부에서 세금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의 이름이다. 따라서, 'IRA'라는 플랜에 적용된 세금방식을 적용받는 다양한 상품을 각자가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CD나 MYGA를 이용해 IRA를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원금이 보장되는지, 원금이 보장되지 않아도 공격적으로 운영할 것 인지등, 여러 조건을 고려할 수 있다.
4.HSA(Health Savings Account) : 헬스 세이빙스 어카운트는 미국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의료 처축프로그램으로 소득공제와 투자수익 공제를 함께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세 전(Before Tax)로 가입하기 때문에, 납입한 금액은 해당년도의 소득에서 제외되고 이 금액을 병원비나, 약 값, 보험료등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또 소득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정말 엄청난 세금 혜택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은퇴 후 의료비를 보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5.401(k), 403(b) : 미국 국세청(IRS) 코드 401(k)에 기록된 이름을 따라 불리우게 된 개인 은퇴 프로그램으로, 지난 칼럼에서 알아본 Qualified Plan 의 일종이다. 이 플랜은, 개인이 납입하는 금액에 대해 회사에서 일정 금액까지 매칭을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는 해당 금액까지는 100%의 수익률을 받고, 주식 시장의 흐름에 따라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매칭해주는 최대금액 또는 비율까지 꼭 납입하길 추천한다.

소득이 지출에 비해 점점 증가하는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5가지의 대표적인 은퇴저축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개인별로 어느 정도의 목돈이 있는지, 그리고 매달 여유자금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위의 플랜을 참고로 저축계획을 수립해 보자.
최종수정: 2023/07/25 09:48:29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