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꺼내 쓸 때 세금 없는 금융 어카운트 반드시 마련해야

전문가칼럼

꺼내 쓸 때 세금 없는 금융 어카운트 반드시 마련해야

190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의 Marginal Income Tax Rate을 찾아보면 한자리 숫자의 요율에서 점점 상승하여 94%에까지 이른 적도 있었다. 이후로부터 점차 낮아지면서 현재 최고율은 37%로 적용되고 있다.
꺼내 쓸 때 세금 없는 금융 어카운트 반드시 마련해야
오는 4월 15일 개인 세금보고 마감을 앞두고 조금이라도 세금을 줄여보려는 방법을 찾기에 누구라도 고민과 노력을 할 것이다.

190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의 Marginal Income Tax Rate을 찾아보면 한자리 숫자의 요율에서 점점 상승하여 94%에까지 이른 적도 있었다. 이후로부터 점차 낮아지면서 현재 최고율은 37%로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기록을 언급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세율도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하여 자산관리 및 은퇴연금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Marginal Income Tax Rate

Post-tax vs Pre-tax

Qualified plan을 알면 가장 빠르게 세전과 세후 세금 혜택의 컨셉트를 파악하게 된다. 현재의 세금을 줄여주는 Pre-tax 의 대표적 어카운트로 Traditional- IRA, 401(k)가 있다. 어카운트에 납부하는 전체 금액에 세금이 적용되지 않고 미뤄져 운용되고, 현재 세금을 낮추는 혜택을 받는다. 두 어카운트 모두 59.5세 이후 인출할 때, 당해 연도 적용되는 세율에 의해 세금이 발생된다. 이런 방식과 정반대의 경우가 Post-tax컨셉트이고, 대표적으로 Roth-IRA, Roth-401(k)가 있다. 납부하는 금액에 즉각적인 세금혜택이 없고, 자라난 이자부분을 포함 꺼낼 때 세금이 없는 어카운트이다.
꺼낼 때 세금이 발생된다고 무조건 적대시 할 것은 아니다. 세금 요율의 변동은 경우에 따라 시기적으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은퇴 이후로는 소득이 감소할 것을 예측하여, 소득이 높은 현재의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주로 채택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도 예측 불가한 것으로 국가 정책에 의한 미래의 세율 변동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고, 개인의 소득 또한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자산 관리측면에서 볼때 세금도 하나의 리스크 요인으로 구분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은 Post-tax와 Pre-tax 어카운트를 적절히 분배하여 운용하는 것이다.

변화하는 Roth

은퇴연금 규정에 대해 SECURE Act 2.0은 큰 변화를 주고 있다. 기존Roth-401(k) 규정은 RMD규정이 적용되었으나 이제는 Roth-IRA와 동일하게 최소인출규정이 없다. 또한 회사가 직원에게 제공하는 금액에 대해 Roth어카운트로 납부해 줄 수 있게 되었다. 그 밖에 사용하지 않은 529plan의 금액을 옮기는 것도 허용되었으며, SIMPLE & SEP-IRA에서도 Roth어카운트 운영이 가능해 졌다. 이렇듯 Roth어카운트를 활성화하는 정책이 다양화하고 있다.
Roth어카운트와 동일한 컨셉트로 운영되는 것으로 Cash Value Life Insurance가 있다. 쌓여진 현금 자산을 인출할때 Loan으로 꺼낼 수 있으며 이 때 Roth어카운트와 동일하게 세금없이 인출이 허용된다. 이런 혜택으로 하여금 세금 계획 및 상속 플래닝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점이다. 은퇴연금 및 자산 관리 차원에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어카운트의 세금 혜택 및 적용 시기 등을 확인하고 지금부터라도 부족한 부분을 준비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은퇴연금 마련이 될 것이 틀림없다.

최종수정: 2024/03/27 10:35:4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