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직장 퇴직시 401(k) 운용방법

전문가칼럼

직장 퇴직시 401(k) 운용방법

퇴직시 401(k)를 다른 은퇴연금 계좌로 이전할 경우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방법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첫째, 개인은퇴연금인 IRA로 Rollover 하기 둘째, 새로운 직장의 401(k)로 Rollover 하기 셋째, 기존 401(k) 계좌에서 계속 관리하기 넷째, 401(k) Withdrawal 하기 등이 있다.
직장 퇴직시 401(k) 운용방법

IRA로 Rollover 하는 방법
2023년에는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비해 인력 감축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많은 기업이 감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대규모 구조조정이 지속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회사를 그만두거나 새로운 직장으로 이전 할 경우 직장연금 플랜인 401(k)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가 중요한 고민거리 일수 있다. 따라서 어떤 선택지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함께 알아 보도록 하자.
퇴직시 401(k)를 다른 은퇴연금 계좌로 이전할 경우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방법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첫째, 개인은퇴연금인 IRA로 Rollover 하기 둘째, 새로운 직장의 401(k)로 Rollover 하기 셋째, 기존 401(k) 계좌에서 계속 관리하기 넷째, 401(k) Withdrawal 하기 등이 있다.

오늘은 첫번째 방법인 개인은퇴연금 계좌인 IRA로 Rollover 하기를 선택 했을때, 3가지 옵션의 선택지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1. 평생인컴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Rollover 했을 경우
평생 인컴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원금은 보장되고 상품안의 옵션선택에 따라 이자가 지급되고 복리로 자라나는 상품이다. 인컴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은 크게 2개의 구좌가 생성된다. 하나는 Accumulation Account 와 다른 하나는 Income Account 이다. 가장 큰 차이는 각각의 구좌에 지급되는 이자 방식이다.
Accumulation Account 는 S&P 500, Fidelity, Goldman Sachs 등 상품안에서 허락하는 옵션선택에 따라 이자를 지급받게 된다. 주식에 연동되어 이자를 받기 때문에 매해 이자는 주식시장의 흐름과 동향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Income Account는 GLWB(Guaranteed Lifetime Withdrawal Benefit)옵션을 선택했을 경우, 매해 Guaranteed 8% Roll-Up으로 10년동안 이자를 지급 받게 된다. 나중에 인컴페이를 결정하게 되면 Income Account의 Value에서 매해 지급되는 평생인컴의 금액이 결정된다.
나이에 따라 Pay Out Percentage 가 다르고 꼭 10년을 채워 Pay Out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각개인의 상황에 맞게 더 일찍 Pay Out Option을 선택할수 있다. 다만 Pay Out Percentage가 단계별로 줄어든다. 인컴을 한번 받기 시작하면 목돈을 찾을수는 없다는 단점은 있다. 하지만 어차피 세금유예를 받은 Qualified Money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찾아 쓸수 있는 Strategy는 맞지 않기에 매달 연금형식으로 받는 전략을 가져가는 것도 좋다.
예를들어, 50세인 김부장이 기존 401(k)의 balance $100,000을 평생인컴 상품으로 Rollover 했고, GLWB Option은 선택했다면, 10년후인 60세에는 Income Value 가 $176,960 이 되고 연간 $14,789, 매달 $1,232.41이 지급이 된다. 또한 Single 이 아닌 Joint로도 인컴옵션을 선택할수 있어 부부 둘 모두에게 평생인컴 혜택이 주어진다.

2. 계약기간에 묶이지 않는 포토폴리오로 Rollover 할 경우
개인의Risk Tolerance(투자성향)에 따라 portfolio 를 다르게 구성해 투자하는 상품이다. Portfolio 구성은 Equity, Bond, Cash or Cash Equivalent 로 나뉘고 Conservative, Moderate, Aggressive 등 각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30/70, 40/60, 70/30 의 형태로 투자가 이뤄진다.
여기서 말하는 30/70 은 Equity(주식) 30% Bond(채권) 70%, 40/60 은 Equity 40% Bond 60% Portfolio구성에 대한 분배를 말한다. 포토폴리오 매니저들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을 최대 높이는 전략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여기에는 fee 가 발생한다.
주식시장에 투자되는 것이기 때문에 원금보장은 없고Market 에 따라 Fluctuate 할수 있는 단점도 있지만 또 반대로 좋은시장을 만난다면 Ceiling 없이 투자수익을 얻을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긴시간 묶이지 않고 언제든지 Excess 가 가능하기에 다른 좋은 상품으로 Penalty 없이 Rollover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확정금리 어뉴이티로 Rollover 하는 경우
확정금리(MYGA)는 말그대로 선택하는 햇수에 따라 정해진 확정금리를 무조건 지급하는 상품이다. 현재 10년-6%, 6년-5.8%, 3년-5.5% 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는 상품들이 많다. 만약 401(k)에 있는 $100,000 을 6%의 이자를 받는 곳에 Rollover 했을 경우, 10년후의 전체 Account Value 는 복리로 이자가 자라나 $179,085가 된다. 10년후에는 이 돈을 다른 좋은 상품으로 옮겨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의 형태로 돈을 꺼내쓰는 것도 한 방법이다.
어떤 방법으로 Rollover 할지는 각 개인의 은퇴목표, 은퇴시기 및 투자성향, 현재 자산의 투자형태등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따라서 이런 서비스를 잘 받을수 있는 공인 재정상담가나 Financial Advisor에게 상담 받기를 권한다.

최종수정: 2024/01/18 07:46:11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