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529 Plan rollover to Roth IRA

전문가칼럼

529 Plan rollover to Roth IRA

Roth IRA rollover from the 529 College Savings Plan
529 Plan rollover to Roth IRA

이전에 529 College Savings Plan에 대해 세세하게 살펴봤다. 혹시 529 Savings Plan에 대해 궁금하거나 이전 글을 읽어보지 못했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읽어 보길 추천한다.

529 College Savings Plan

위에 글을 짧게 요약하자면 529 College Savings Plan은 불입할 때 (몇몇 주에선), 자라날 때, 꺼내 쓸 때 총 3번의 세금 혜택이 있는 좋은 투자처라는 것이다.

특히 이전에는 FAFSA재정보조 신청을 할 때 부모가 account를 가지고 있는 경우 부모의 자산으로 계산되고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이 학생에게 주었을 때 학생의 소득으로 계산되는 불이익이 있었으나 이제부터는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이 account를 가지고 학생에게 배분하게 되면 재정보조 신청에 계산되지 않게 변경되니 잘 이용하면 정말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는 것이 글의 요지였다.

이번에는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529 College Savings Plan을 Roth IRA로 roll over 하는 것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려 한다.

SECURE Act 2.0 Section 126을 통해 2024년 1월부터 529 College Savings Plan에 있는 돈을 최대 $35,000까지 roll over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조건이 있다.
1. Account가 최소 15년 이상 되어야 한다는 점
2. 매년 roll over 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이 Roth IRA annual contribution limit이라는 점 - 2023: $6,500 (50세 이상은 $7,500) - 2024: $7,000 (50세 이상은 $8,000)
3. Roth IRA 불입 가능 금액은 수입을 넘어설 수 없기에 roll over를 받는 beneficiary의 수입만큼 까지 가능하다는 점
4. Roll over 하는 대상의 금액이 최소 5년 동안 account에 들어있어야 한다는 점 (원금과 수익 모두)

이 모든 조건들을 만족하면 각 Beneficiary 당 총 $35,000까지 529 College Savings Plan에 들어있는 금액을 Roth IRA로 옮길 수 있다.

만약 이 조건들을 만족하지 못해 옮기지 못하더라도 물론 모든 주에서 허락되지는 않지만 저번에 쓴 칼럼에서 이야기했다 싶이 아래의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 K-12 tuition expense $10,000/year
· Repay student loan $10,000 lifetime limit

많은 사람들이 529 College Savings Plan에 불입을 꺼리는 이유가 혹시나 자녀가 대학을 가지 않거나 전액 장학금을 받아 용도가 없어지면 절세 혜택이 없어질까 봐 인데 정부에서도 이를 파악하고 빠져나갈 길을 열어주면서 턱을 조금 낮춰 준 걸로 보인다.

하지만 매우 까다로운 조건으로 매년 Roth IRA 불입 제한 금액 때문에 금액을 한 번에 옮기지 못하고 여러 해에 나눠서 옮겨야 한다는 점 그리고 수혜자가 수입이 있어야 한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제한 사항이 있다.

또한 아직 위에 조건에서 15년 rule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와 있지 않아서 15년의 시작이
· 최초 계좌 개설 일로부터인지
· 혹시 중간에 수혜자나 Account owner를 변경하면 다시 15년의 카운트가 시작인지
· 중간에 원래 529 plan에서 다른 529 plan으로 옮기면 처음 계좌를 개설 날짜로부터 15년인지 아니면 다시 15년의 카운트가 시작인지
등 애매한 부분이 있기에 IRS와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더욱 명확해질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하나 확실한 것은 자녀를 위해 529 Plan을 열 계획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최대한 많은 돈을 초기에 불입해 위의 개설 일로부터 15년이라는 제한과 roll over 금액이 최소 5년간 들어있었어야 한다는 제한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에 맞는 529 Plan이나 Roth IRA roll over 전략, 그리고 College financial planning 또는 사립 중, 고등학교 financial aid 문의는 yunjaelee@planwisecollege.com로 하면 된다.

최종수정: 2024/01/10 11:38:2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