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세금 줄이기 시리즈> 2 기본 6가지 컨셉, 두번째

전문가칼럼

<세금 줄이기 시리즈> 2 기본 6가지 컨셉, 두번째

'Tax Planning' 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하면 자신의 재정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하는 과정 안에서 tax break을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합법적으로 자신의 tax liability를 낮추는 것입니다. 세법이 아무리 복잡해 보여도, 세금보고 할 때 자신한테 이익이 될 수 있는 만큼 정도는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컨셉이 6가지가 있는데, 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4~6번을 다루겠습니다.
<세금 줄이기 시리즈> 2 기본 6가지 컨셉, 두번째
1~3 번까지는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 하십시오.
--------


4. 세금 기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세금 보고와 거기에 사용된 자료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금 기록을 오랫 동안 가지고 있는 것은 중요한 택스 플래닝 전략의 꼭 필요한 포인트입니다.
IRS에서 세금보고한 후 3년 동안 audit 할수가 있고, 또 Refund나 credit claim을 하게 될 경우를 위해 적어도 3년간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게 좋습니다.
특정한 경우에는 IRS가 audit할수 있는 기간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세금보고를 안 하거나 세금 사기 기록이 있다면 몇 년이 지나도 언제든지 audit할 수 있습니다.
- Worthless security 라는 이유로 금전적 손실을 봤다고 보고를 하면 7년후까지 audit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Income을 실제보다 25%보다 더 적게 보고 한 것이 발각이 되면 6년후까지도 audit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세금기록과 자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tirement Accounts 관련 서류 >
- Annual statements
- Distribution records
- 401(k) statements
- Form 8606(non-deductible IRA contributions)
- Form 5498

< Income 관련 서류 >
- K-1 forms
- W-2 form(s)
- Brokerage statements
- 1099-MISC
- Alimony received
- 1099-DIV
- 1099-INV

< Home 관련 서류 >
- Property statements
- Insurance records
- Purchase and sales invoices
- Closing statements

< Expenses & Deductions >
- Gambling losses
- Statements from charities
- Alimony paid
- Invoices
- Receipts

< Other investments >
- Annual statements
- Transaction data (sale receipts or individual purchases)



5. Standard 아니면 itemized deduction을 적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택스 플래닝 전략은 standard deduction을 적용할지 itemize을 할지 정하는 것입니다.
선택에 따라 tax bill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A. 'Standard deduction'이 무엇일까요?

Standard deduction은 정해진 요금의 deduction이며 자세하게 보고해야 하는게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taxpayer들은 standard deduction을 적용하는 것이 itemizing하는것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standard deduction을 적용합니다. Standard deduction의 액수는 Congress에서 정하고, inflation에 의해 조정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세금보고 현황에 따라서 각 가정마다 해당되는 standard deduction이 다르니 IRS에 알아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single로 보고하면 해당되는 standard deduction과 joint로 보고하면 해당되는 standard deduction이 다릅니다.

B. 'Itemize'이란 무엇일까요?

Itemizing은 standard deduction을 적용하는 대신 해당되는 tax return을 하나하나 적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Itemized deduction으로 해당되는 액수들을 모두 합한 총 deduction 금액이 standard deduction보다 많으면 itemizing을 합니다. 그러므로 일년 동안 그때 그때 tax deduction을 기록해 놓는 것도 중요한 택스 플래닝 전략입니다.
기록을 미리 미리, 그리고 정확히 하는것이 또 중요한 이유는, itemizing을 하면 deduction에 해당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세금 보고 할 때 조금 더 세밀한 준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Itemized deduction을 claim 할 때에는 IRS의 스케줄을 참고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tax deduction들이 해당되는지, 그 tax deduction들의 총액이 standard deduction보다 많은 지 알기 위해 자격증이 있는 tax advisor 아니면 tax software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Tax Bill을 줄이기 위해 기본 Tax cut도구들을 알아야합니다.

지난번 칼럼에서 다룬 Credit 과 deduction은 tax bill을 줄이기 위한 좋은 도구입니다. 그 외에도 tax bill을 줄일 수 있는 택스 플래닝 전략들이 많습니다.

흔하게 사용되는 절세 전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HSA(Health savings account)를 최대한 활용하기 : Health savings account는 Before tax로 불입 하여 그 어카운트에 들어가는 돈은 다 tax-deductible입니다. 또한 나중에 withdrawal 할 때에도 tax-free입니다. 하지만 그 돈은 꼭 의료 관련 지출로 써야한다는 점을 명시하셔야 합니다. 이 점 때문에 HSA를 조심스러워 하시는데, 실제로 의료 관련된 지출이 상당히 광범위해서 생각보다 훨씬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엄청난 Tax 혜택의 장점까지 갖추었으니 Super IRA의 별명이 딱 어울리는 플랜입니다.

- 401(k)에 돈을 넣는 것 : 어떤 고용주들은 401(k) 를 제공하고 match up saving과 함께 investing전략 들을 제공합니다. 은퇴를 위해 넣어두는 돈은 세금 면제 대상이므로 샐러리에서 401(k)로 들어가는 돈은 tax cut의 큰 몫을 차지합니다.

- W-4를 조정하는 것 : W-4 form은 고용주가 페이체크에서 세금으로 얼마를 빼고 보류하는지 알려줍니다. 즉, employer가 IRS에게 세금을 대신 송금하는 것입니다. W-4에 allowance를 더 클레임 하면, 세금을 더 적게 낼 수 있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종수정: 2023/02/12 08:11:1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