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슬기로운 고물가 대처법

전문가칼럼

슬기로운 고물가 대처법

요즘 글로벌 인플레이션 현상을 우려하는 뉴스가 넘쳐난다. 굳이 뉴스를 통해 듣지 않는다 하더라도 매일 부딪히는 우리의 삶 속에서 피부로 느낄수 있다. 우선 자동차 개스값이 갤런당 $6을 넘어섰고, 마켓에 진열된 모든 물건들은 기존의 가격보다 3배 4배가 올랐다.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하는 식사자리, 술자리가 확연히 줄었고, 누굴 만나기가 부담스럽기 까지 한다. 사람들을 만나도 시장 가기가 무섭다, 외식하기도 겁난다 는 이야기 뿐이다.
슬기로운 고물가 대처법
한때, 한국에선 냉파 라고 불리는 절약법이 유행한 적이 있다. 마켓에 가지않고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만으로 음식을 하면서 장보기 비용을 최소한 줄이는 방법을 말한다. 나 또한 일년에 한 두번씩은 이 방법을 택하는데 이는 장보기 비용을 줄이는 알뜰함 보다는 냉장고에 오래 둔 음식을 먹고 싶지 않은 까탈스럼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버렸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시작은 여러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각 나라들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완화 정책을 취해왔고, 기준 금리를 낮게 유지하면서 시장에 돈을 강제로 공급해 경기 활성화를 유도했다. 전문가들은 정책은 성공했으나 종료할 시기를 놓쳤다는 이유를 꼽는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벌어진 전쟁 탓에 공급망에 차질이 생겼다. 곡물과 에너지 등의 공급망 혼란이 가중되면서 물가 상승 즉 인플레이션을 불러왔다는 게 요인으로 꼽힌다.

이런 위기의 시대에 내돈을 모으고, 불리고, 지키는 일이 한층 더 중요해 졌다. 누군가는 주변 지인들을 따라 부동산도 기웃거리고, 누군가는 뒤늦게 주식이나 비트코인에 발을 담구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 하나 쉬운것이 없다. 무엇이든 해야 할것 같은데 어떤방법이 최선이지 알수가 없다. 불안감 또한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돈을 모이고 불리고 지킬수 있을까?

돈의 흐름을 지배하는 간단한 법칙이 담긴 책, 바릴론의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에선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도시로 알려진 바빌론의 대부호 아카드가 제시하는 7가지 비결과 5법칙을 전하고 있다. 미국 금융, 보험 업계에서 교과서 처럼 사용하는 이 책에는 돈버는 지혜, 돈을 지키는 지혜, 돈으로 돈을 버는 지혜가 모두 담겨져 있다.

100년 가까이가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로 부터 사랑받는 이유는 시대가 바뀌어도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 돈을 대하는 태도, 재테크와 자산관리의 기본 원칙은 변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바빌론의 대 부호 아카드가 알려주는 7가지 비결과 5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결, 일단 시작하라.
투자를 위해서는 시드머니가 필요하다. 시드머니를 말들기 위해서라도 오늘 $1 이라도 저금을 시작하라는 뜻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처럼 오늘 $1 이 내일의 $1000 $10,000을 만들어 낼 것이다.

두 번째 비결, 지출을 관리하라.
매달 예산을 짜고, 그 범위내에서 알뜰하게 소비하고 절제해야 한다. 우선 비싼 이자를 내는 신용카드는 당장 없애고, 불필요한 지출은 없는지 다시 꼼꼼히 따져보고 확인해 봐야 한다.

세 번째 비결, 돈을 굴려라.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보험이든 현명한 투자가 필요하다. 단리보다는 복리로 내 원금을 불릴수 있는 곳을 찾아라. 72의 법칙으로 1% 2%의 이자의 차이가 5년뒤 10년뒤 얼마나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지 확인하자.

네 번째 비결, 돈을 지켜라.
투자의 1원칙은 원금의 안정성이다. 아무런 대상에 투자할게 아니라 안전하면서도 적정한 이자를 보장받는 곳을 찾아 투자하자. 수익률이 높으면 리스크 또한 높다. 내 원금이 마이너스50%가 되었다면 다시 원래 원금이 되기 위해선 100%의 수익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한다는 걸 기억하라.

다섯 번째 비결, 당신의 집을 가져라.
자신의 집을 가진 사람은 여러모로 이익이 많다. 일단 집이 있어야 심리적 안정감도 있고 향후 재정 목표가 확립된다. 이후에 어떠한 투자에서도 장기적으로 인내 할수 있는 배짱도 생긴다.

여섯 번째 비결, 미래의 수입원을 찾아라.
더이상 일하지 못할때를 대비해 적절한 수입원을 마련해야 하고, 갑자기 가족 곁을 떠나게 될때 남은 가족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살수 있도록 대비해 두어야 한다. 은퇴후에도 꾸준히 생활자금을 공급해 주는 연금준비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일곱 번째 비결, 돈 버는 능력을 키워라.
세상에 공짜는 없고 노력에 대한 보상은 반드시 있다.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야 기회가 있다. 플로페셔널리즘, 소위 프로라는 말을 듣기 위해선 단순한 노력만으로 부족하다. 프로정신으로 무장해야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책을 통해서든 먼저 성공한 선배나 가까운 지인을 통해서든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하고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아카드의 황금의 5가지 법칙은 오늘날 금융업계의 자산관리 원칙의 밑거름이 되었고 누구나 이법칙을 평생 신조로 삼는다면 풍족하고 부유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그 법칙은 다음과 같다.

제1법칙, 수입의 10% 이상을 꾸준히 저축하라. 제2법칙, 황금을 안전한 곳에 투자하라. 제3법칙, 지혜와 경험을 갖춘 사람의 조언을 받아라. 제4법칙, 본인이 모르거나 경험이 없는 곳에 절대 투자하지 마라. 제5법칙, 일확천금이나 사기꾼의 감언이설, 그리고 자신의 미숙함 등으로 욕망에 사로 잡히지 마라 이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부정적인 측면만 가진 건 아니다. 완만한 속도로 진행될 때는 경기회복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이번 인플레이션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미래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이럴때 일수록 지출부터 관리하고 돈 굴리는 법칙과 돈을 지키는 법칙을 원칙으로 삼아 아카드가 말하는 지혜와 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다면 인플래이션 이라는 긴 터널을 무사히 지나갈수 있을 것이다.
최종수정: 2022/10/12 10:04:51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