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장부정리의 필요성

전문가칼럼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장부정리의 필요성

장부를 제대로 정리하는 것은 사업의 성장과 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제대로 된 장부정리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준다.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장부정리의 필요성
첫째, 사업의 흐름을 보여준다.

사업의 경과를 추적하기 위하여 제대로 된 기록이 필요하다. 잘 정리된 기록은 사업이 성장하는지 어떤 아이템이 팔리는지,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보여줄 수 있다. 올바른 장부정리는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둘째, 재무제표를 준비할 수 있다.

정확한 재무제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기록이 필요하다. 재무제표에는 손익 계산서 (Profit and Loss Statement/ Income Statement)와 대차대조표(Balance Sheet)가 포함된다. 재무제표는 본인의 거래은행 또는 크레디터(Creditor)와 협상하거나 본인의 사업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손익계산서는 일정한 기간 사업의 소득과 비용을 보여주는 재무제표이고 대차대조표는 주어진 시점에서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의 상태를 보여 주고 있는 재무제표다.

셋째, 영수증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

다양한 출처로부터 현금과 물건들을 받는다. 올바른 장부정리는 영수증의 근원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사업과 관련된 비용과 사업과 관련되지 않은 비용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고, 과세대상 소득인지 비과세대상 소득인지 구분할 수 있는 정보를 뒷받침해 준다.

넷째, 공제받을 수 있는 비용을 빠짐없이 공제할 수 있게 해준다.

비용이 발생하였을 때 기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세금보고 시 공제받을 수 있는 비용을 누락할 수 있다.

다섯째, 세금보고를 준비한다.

세금보고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좋은 장부기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록은 소득, 비용 그리고 크레딧을 뒷받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내용은 본인의 사업을 점검하는 데 사용하고 본인의 재무제표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록과 같아야 한다.

여섯째, 세금보고에 기록된 항목에 대한 근거자료를 뒷받침하고 있다.

IRS나 주정부 감사에 대비하여 언제나 보여줄 수 있는 사업과 관련된 기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만약 연방국세청(IRS)이나 주정부에서 본인의 세금보고를 감사하면, 본인에게 보고된 사항에 관해 설명하라고 요청할 것이다. 잘 정리된 기록은 감사를 빨리 마무리할 수 있게 해준다.

장부정리를 잘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본인 사업과 관련된 소득과 비용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부정리 시스템(System)을 사용해야 한다. 세금보고는 본인의 모든 소득, 공제비용 그리고 세액공제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장부를 보관해야 기간은 활동, 비용 또는 그 장부를 증명하는 사건에 따라 다르다. 세법에도 공소시효 (Statute of limitations)가 있어서 부과제척 기간 이내에서만 세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이 지나면 세금을 부과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따라서 적어도 세금보고 상에 수입과 지출을 입증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간만큼 장부를 보관하고 있는 것이 좋다.
최종수정: 2022/09/29 02:00:0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