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개인 은퇴연금 준비는 중요하고 시급한 일

전문가칼럼

개인 은퇴연금 준비는 중요하고 시급한 일

어떤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선 일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따져 우선순위를 정해 실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처리 순서에 있어 제일 먼저 할 일은 중요하고 급한 일이다. 개인 은퇴연금 플랜 마련에도 이 것을 적용해 보면 어떨까? 개인마다 다른 일 순서를 매길 수 있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다가오고야 말 나의 은퇴시점을 떠올린다면 은퇴연금 준비는 중요하고 시급한 일 순서에 근접할 것이 분명하다. 개인은퇴연금 마련을 위해 어떤 종류의 플랜을 사용할 수 있는 지 확인해 본다.
개인 은퇴연금 준비는 중요하고 시급한 일
▶?IRAs(Individual Retirement Arrangements)
개인은퇴연금의 대표적인 형태로 IRS에서 규정하는 세금혜택이 있다. IRAs의 종류에는 Traditional IRA, Roth-IRA , SEP-IRA(Simplified Employee Pension Plan), SIMPLE IRA(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 등이 있다. 각 플랜마다 IRS에서 규정하는 납부금액 제한과 세금혜택, 소득제한선 등 몇가지 지켜야 할 규정이 있다. 정확히 구분하면 이 모두는 플랜이 아닌 컨셉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각 각이 단독적으로 연금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IRAs는 투자방법, 플랜 운영사에 따라 또다시 분류된다. 예를들면, T-IRA경우 은행에서 운영하는 은행 상품에 연계해 셋업할 수 있고, 주식시장에 연계한 투자회사 상품에 셋업 그리고 보험사의 개인은퇴연금 플랜인 어뉴이티(Annuity)에 연계해 어카운트 셋업이 가능하다. 각 플랜 운영사마다 책정하는 이자방식도 다르다. 분류하자면 고정, 변동 그리고 인덱스 이자방식이 있다. 이 또한 리스크에 따른 분류를 적용하면, 주식시장에 직접투자하는 변동이자 지급방식의 경우 원금보장이 안되며 손실 위험도(Risk)가 매우 높은쪽인 반면, 인덱스와 고정이자 방식은 리스크가 낮거나 없다. 많은 경우 은퇴연금플랜을 선택할때 기대 수익률만 우선시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본인의 리스크 성향과 나이, 저축기간 등 다양한 조건을 살펴야 한다. 또한 작은 금액이라도 지금 당장 은퇴연금에 저축하는 실천이 필요하다.

▶?401(k)/기업은퇴연금
401(k)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은퇴연금플랜으로 기업과 직원에게 혜택이 주어진다. 그 중 직원 개인에게 적용되는 베니핏을 살펴보면, 401(k)에 납부하는 금액은 IRAs와 같이 세금혜택이 있다. 세금혜택의 형태에 따라 Traditional 401(k), Roth 401(k)로 구분이 된다. 401(k)도 세금혜택이 있는 다른 플랜과 마찬가지로 납부금액과 소득제한선, 나이, 인출 등에 대해 지켜야하는 IRS규정이 있다. 직원의 페이롤에서 401(k)로 직접 납부되도록 셋업이되고, 플랜에 따라 회사가 일정금액을 직원 어카운트에 제공하는 매치업(Match up) 이 가능하다. 현명한 플랜운영 중 하나는 회사가 제공하는 매치업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개인 납부금액을 설정,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401(k)에 납부하는 금액은 주식시장에 연계되어 직접투자된다.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원금보장이 안되고 손실위험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기존회사에서 401(k)를 납부하다가 이직을 할 경우엔 새직장의 401(k) 또는 IRA로 옮길 수 있다. IRA로 옮기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내용처럼 플랜 운영사와 이자방식, 리스크 등을 고려해 플랜을 선택하면 된다. 401(k)는 회사가 플랜을 제공해야 직원이 가입할 수 있기때문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엔 어뉴이티/개인은퇴연금 또는 IRAs와 같은 별도의 은퇴연금플랜 마련이 필요하다.

▶?어뉴이티(Annuity) / 개인은퇴연금
IRA와 연계하거나 401(k)를 옮길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어뉴이티 별도로 독립 운영할 수 있는 개인은퇴연금플랜이다. 이자 지급방식 분류에 따른 고정, 변동, 인덱스 어뉴이티가 있다. IRAs, 401(k)처럼 규정된 납입제한선이 없고 운영사의 플랜에 따라 계약기간이 다양하다. 운영기간동안 자라난 이자소득에 세금연기 혜택이 있어 자금증식에 유용하다. 다만 연령 및 본인의 리스크 성향에 따른 이자방식 선정과 계약기간의 조건 등을 잘 살펴봐야 한다. 어뉴이티로 은퇴연금을 마련할때 선택할 수 있는 플랜 옵션으로는 연금자산을 증식시키는 것, 평생동안 일정 금액의 은퇴연금 지급을 받는 것이 있고 이 선택은 플랜 가입시해야 한다. 무엇보다 현재와 같이 불안정한 주식시장의 상황에서 원금보장과 시장이 하락할 때 쌓여진 연금에 마이너스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는 인덱스방식 어뉴이티(Fixed Index Annuity)는 유용한 연금플랜으로 활용도가 높다.





최종수정: 2022/09/22 09:27:0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