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Tax Free 은퇴연금을 위한 Super Roth IRA

전문가칼럼

Tax Free 은퇴연금을 위한 Super Roth IRA

은퇴후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중 Non-Taxable Income이 많을 경우에는, Income 기준으로 정해지는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비롯해 Tax 절약등, 100% Taxable Income 을 갖고 있을 때 비해 장점이 많다. 당장 은퇴를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Tax Free Income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방법중 각자에게 맞는 전략을 잘 구성하여 좀 더 효과적이고 지혜롭게 미래를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Tax Free 은퇴연금을 위한 Super Roth IRA
미국이 납세자에게 가장 많은 세금을 부과한 시기는 국가 부채가 국내총생산(GDP) 넘어선 1944년 제2차 세계 대전이 거의 끝나갈 무렵으로, 당시의 최고 세율은 94%였다. 2022년 1월 31일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국가부채는 약 30조 달러로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GPD를 넘어섰다. 미국의 입장에서 납세자들이 지불하는 세금이 빚을 갚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수입원중에 하나인 만큼, 멀지않은 미래에 세율이 인상되어 막대한 국가 부채를 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퇴직을 할 시기에 세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금 Roth IRA로 전환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은퇴를 위해 가능한 많은 돈을 모으고, 세금을 효율적으로 절약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지만, 언제부터 어디에 어떻게 모으느냐에 따라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 해서는 안되는 부분이 면세되는 은퇴소득의 축적이다.

Roth IRA는 세금을 먼저 납부한 돈으로 만들 수 있는 은퇴계좌로 계좌를 오픈한 후 5년이지난 시점의 모든 인출에 대해서는 세금이 면제되는 특별 은퇴 계좌다. 때문에 전체 은퇴계획 전략의 일부로 최소한 Roth IRA 또는 더 많은 금액을 납입할 수 있는 "Super-Roth"를 반드시 보유해야 한다.

Roth IRA의 장점은 무엇일까?
1. 면세소득 - 계좌가 개설된지 5년 이상이고 59.5세인 경우 면세로 인출할 수 있다.

2. RMD(필수 인출 금액) - 일반적인 은퇴 계좌는 72세가 되면 반드시 최소금액을 인출해야하는데 반해, 원하지 않을경우 인출하지 않고 상속할 수 있다.

3. 상속에 유리 - Secure Act 2019에 따라 상속된 은퇴계좌는 10년 이내에 모두 인출해야 하는데, 매년 10%씩 인출해야하는 타 Plan에 반해 Roth IRA의 경우는 10년 후 한꺼번에 찾을 수 있어, 10년간 추가로 자산증식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때 찾는 전체 금액에 대해서도 면세이다.

4. 의료 부가세 제거 또는 감소 - Roth IRA 계좌에서 받는 소득는 Adjusted Gross Income 을 증가시키지 않으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에 대한 의료소득 부가세를 없애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일정소득 이상은(2021년 기준 Single $140,000 Married $208,000) 가입할 수 없다. 하지만 실망할 필요 없다. 이러한 소득 자격 규칙(Income Eligibility Rules)를 해결하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한다.

첫번째 방법 Roll-Over to Roth IRA - 소득 자격 규칙에는 특별한 예외가 있다. 그것은, 401(k), Profit-Sharing plan, Defined Contribution등과 같은 공식적인 은퇴 계좌에서 Roth IRA로 Roll-over 할 경우 현재 소득액은 상관없이 전환 가능하다.

Roth IRA로 전환할 수 있는 은퇴 플랜
401(k), Profit Sharing, SEP, 403(b), 457(b), SIMPLE IRA(계좌 오픈 2년후 가능) 등. 단, 상속받은 IRA나 Education IRA는 안된다.

두번째 방법 Mega backdoor Roth IRA - 이는 세금을 납부한 은퇴 준비금과 Roth 401(k)의 두 가지 기능을 결합한 기술이다. 만약, 가입자가 이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할 경우 2021년 기준, 납부할 수 있는 최대금액은 $58,000이며, 이 금액에 대한 원금과 이자소득을 수입으로 전환하여 은퇴후 사용할 때 세금은 없다.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없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401(k)에 해당 기능이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지만, 개인 Roth 한도에 비애 거의 10배에 가깝게 저축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상당히 매력적인 방법이다.

세번째 방법 Super-Roth IRA - Roth IRA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위에 설명된 연간 소득제한과 투자금액의 제한은 모든 투자자에게 선호되는 옵션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사망 보험금이 최소화되고 소득 성장을 최대화 하는 "투자 등급(Investment-Grade)"으로 간주되는 특별한 생명보험 계약은 다른 이야기다. 납부되는 금액은 Roth IRA 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낸 돈이며, 해당 계좌에서 자라는 소득은 세금없이 증가한다. 또한, 이 플랜이 유지되는 한 면세로 추가 수입을 제공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Long-Term Care 보장과 중병이 걸렸을 때 진단금을 받을 수도 있다. 이 기능은 Roth IRA에는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참고로, 납부금을 내는 기간은 매달 보다는 매년일 경우가 소득 성장을 최대화 할 수 있다.

최종수정: 2022/04/04 01:21:14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