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SIMPLE-IRA를 401(k)플랜으로 이전하기

전문가칼럼

SIMPLE-IRA를 401(k)플랜으로 이전하기

심플IRA(SIMPLE-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 또는 401(k)플랜과 같은 기업주가 후원하는 기업은퇴연금 플랜에 참여한 경우 은퇴할 때나 직장을 옮길 때, 플랜에 쌓인 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가 관건이다. 이런 퀄리파이드 은퇴연금 플랜에 쌓인 돈을 인출하려면 그 동안 비과세 금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SIMPLE-IRA를 401(k)플랜으로 이전하기
일반적인 인출방법으로 401(k)의 경우, 세 가지 다른 옵션이 있다. 플랜에 그대로 두거나 IRA로 롤오버 또는 새 회사의 401(k) 또는 다른 퀄리파이드 은퇴연금 플랜으로 옮길 수 있다. 그러나 SIMPLE-IRA의 경우 규칙이 약간 다르다. SIMPLE-IRA 자산을 401(k)플랜으로 합법적으로 롤오버할 수도 있지만 세금 유예를 동시에 원할 경우 롤오버하는 시기를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 SIMPLE-IRA 개요
SIMPLE-IRA는 기업주가 후원하는 은퇴연금 플랜으로 회사와 직원이 플랜에 따라 각 직원에 대해 설정된 개별 어카운트에 납부할 수 있다. 이 플랜은 일반적으로 직원이 100명 이하인 중·소규모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SIMPLE-IRA는 트래디셔널 IRA와 401(k) 플랜의 교집합처럼 작동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회사는 참여하는 직원에게 연봉의 최대 3%에 해당하는 금액을 dollar-for-dollar로 매치해 주거나 모든 직원에 대해 연봉의 2%를 무조건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경우 2022년 연간 인컴한도 30만5000달러(2021년 29만달러)까지 직원 인컴의 2%를 제공할 수 있다.
직원 납부금은 페이롤에서 자동납부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50세 미만인 경우 2021년에 급여에서 최대 1만3500달러를 SIMPLE-IRA에 기부할 수 있으며 2022년에는 1만4000달러로 인상된다. 50세 이상인 경우 추가로 3000달러를 납부할 수 있다. 일반적인 401(k)와는 다르게 회사와 직원이 납부한 모든 금액은 직원에게 즉시 귀속된다.

#. 401(k) 플랜으로 롤오버 규칙
직장을 옮길 경우 기존의 심플플랜의 자산을 새 직장의 401(k)플랜으로 옮기는 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러나 롤오버 중 세금 및 페널티 면제를 동시에 받으려면 심플플랜 및 IRS 규정 안에서 롤오버를 완료해야 한다. 즉, 401(k)로 롤오버는 심플플랜을 시작한지 만 2년이 지나야 한다. 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고 롤오버하면 해당 금액은 인출로 처리되고 해당연도의 과세소득에 인출금액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59.5세 미만인 경우 10% 페널티가 발생된다. 2년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경우의 페널티는 25%에 해당한다. SIMPLE IRA에서 다른 플랜으로 롤오버 또는 인출은 2년 규정에 제한을 받는다. 2년 규정이 제외되는 경우는 SIMPLE-IRA에서 다른 SIMPLE-IRA로 디렉 롤오버를 할 때 뿐이다.

#. Roth IRA로 롤오버
2년 규정은 Roth IRA로 롤오버 할 때도 적용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로스플랜으로 롤오버는 세금유예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로스IRA로 롤오버 할 경우 미뤄진 세금을 정산해야 한다. 그리고 심플플랜에서 Roth IRA, 401(k) 등으로 롤오버는 가능하지만 Roth-401(k) 같은 플랜으로 롤오버는 불가능하다. 세금혜택이 있는 모든 퀄리파이드 은퇴연금 플랜의 각 규정과 특징을 파악해야 불필요한 페널티와 세금문제를 피할 수 있다.
최종수정: 2022/03/15 01:41:21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