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세금혜택 받은 은퇴연금을 꺼내 쓰는 순서

전문가칼럼

세금혜택 받은 은퇴연금을 꺼내 쓰는 순서

은퇴플랜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은퇴연금플랜 계좌 중 어떤 플랜부터 꺼내 써야 할 지 순서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즉, 401(k)를 먼저 쓸지 어뉴이티를 먼저 쓸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은퇴연금을 각 각 언제 어떻게 사용할 지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은퇴연금 인출 순서에 대해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각 각의 방법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다. 상황에 맞는 방식을 잘 활용하면 은퇴 후 세금절약도 할 수 있다.
세금혜택 받은 은퇴연금을 꺼내 쓰는 순서
1. Conventional Strategy
은퇴연금플랜에는 크게 401(k)s, IRAs처럼 세금혜택이 있는 것과 그렇치 않은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세금혜택 은퇴연금에는 일정 나이까지 인출을 금지하고 또한 일정 나이부터는 반드시 인출을 해야하는 나이 규정이 있다. 이러한 IRS 규정에 맞게 납입과 인출을 할 경우, 세금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트래디셔널 401(k)와 IRA는 59.5세 이전 인출을 금지하고 72세부터는 최소금액 인출을 시작해야 한다.

59.5세 인출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비은퇴 계좌 저축 및 투자를 사용하여 은퇴 생활비를 지원하는 것이 Conventional Strategy 방식이다. 이 것을 소셜인컴 베니핏을 시작하는 것과 부합해서 설명한다면, 소셜인컴 베니핏 시작을 67세 또는 이후로 시작하면 영구적으로 더 높은 인컴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처럼 은퇴연금도 규정 나이 이후로 인출할 수 있도록 그 동안 사용할 다른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은퇴 후 인컴과 세율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를 활용할 수 있다.

2. Reverse Order Strategy
IRA 및 401(k)와 같은 은퇴연금계좌에서 먼저 인출하는 동시에 Roth IRA 및 어뉴이티나 저축성 생명보험 같은 다른 저축플랜에 계속 누적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연금소득이 없고, IRA에 상당한 금액의 저축이 있으며 소셜인컴 베니핏 시작을 70세까지 연기하는 경우라면 절세혜택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즉, 다른 인컴이 발생하지 않아 401(k)나 IRA계좌에서 인출을 해도 세율을 올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활용하기 적합하다.

3. Hybrid Strategy
한 해에 여러 계좌 유형에서 인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뮤추얼펀드를 팔거나 은행 저축계좌에서 현금화하여, 비은퇴 계좌에서 2만달러를 인출하는 동시에 IRA에서 2만달러를 인출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은퇴 후 매년의 세율을 예상하여 상황에 맞게 맞춤화 할 때 더 효과적이다. 하이브리드 방식에는 몇 가지 활용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Roth IRA 컨버전과 연동할 수 있다. 매년 IRA의 일부를 Roth IRA로 컨버전 하는 동안 비은퇴 계좌에서 꺼내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Roth 컨버전 금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 만큼 비은퇴 계정에 충분한 자금이 있는 경우에 효과가 있다. Roth 컨버전으로 최소인출규정을 피할 수 있고 이후 세금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또 다른 방법은 Roth 컨버전을 하지 않고 IRA 및 비은퇴 계정에서 동시에 인출하는 것이다. Roth 컨버전에 대한 세금과 생활비의 일부를 모두 충당하기에 충분한 비은퇴 계좌 저축이 없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은퇴연금플랜은 자산현황에 따라 은퇴 이후의 세금 적용까지 살펴야 한다.
최종수정: 2022/02/10 01:10:17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