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와 IRAs를 동시에 납부할 수 있나?

전문가칼럼

401(k)와 IRAs를 동시에 납부할 수 있나?

IRA(개인은퇴계좌)의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한 직장에서 401(k) 플랜에 참여하더라도 Roth IRA 및 트래디셔널 IRA를 오픈하거나 납부할 수 있다.
401(k)와 IRAs를 동시에 납부할 수 있나?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세금공제를 받지 못할 수 있다. IRAs 납부제한 규정선은 2021년과 2022년에 50세 이하 6000달러, 이상인 경우 최대 7000달러까지 가능하다. 회사가 제공하는 매칭이 있는 경우는 공짜돈인 매칭기여금 전체를 받을 수 있도록 개인이 401(k)에 최대로 참여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다. 추가적 방법으로 401(k)를 가입하면서 동시에 IRA를 참여할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살펴 적용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IRAs의 경우 더 많은 투자옵션과 더 낮은 수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Roth IRA 또한 은퇴 후 인출해서 쓸 때 세금을 내지 않고 사용하는 장점이 있다.

#. IRA 자격 및 기여한도= 트래디셔널 IRA와 Roth IRA 모두에 대한 기본 납입한도는 2020년과 2021년 과세연도에 대해 연간 6000달러 이고 50세 이상인 경우 캐치업 1000달러를 포함해서 7000달러까지 가능하다.

#. 트래디셔널 IRA= 401(k) 참여와 함께 트래디셔널 IRA에 납부를 할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지만, 세금공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401(k) 또는 기타 고용주가 후원하는 기업은퇴플랜에 적용을 받는 경우 조정총소득(MAGI)에 따라 공제할 수 있는 납부금액이 각 각 다르게 적용된다. 2021년 기업은퇴플랜이 있는 경우 IRA 납부금의 공제율에 대해 몇가 지 경우를 살펴본다.

-세금보고 형식이 개인일 경우, 세금보고 인컴이 6만6000달러 미만이면 IRAs에 넣는 전체 금액에 세금혜택을 적용받고 인컴이 그 이상일 경우는 일부금액 또는 세금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다.

-부부공동 세금보고일 경우, 본인이 401(k)가 있고 배우자는 없을 때 합산인컴이 10만5000달러 미만이면 IRAs 납부액 전체에 세금혜택을 적용받고 초과되는 인컴수준일 경우는 일부분 또는 세금혜택을 전혀 적용받지 못한다. 이러한 IRS 규정을 미리 살펴야 하며 담당회계사와 재정전문가에게 확인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 ROTH IRA= Roth IRA는 납부금액에 대해 세금혜택이 없으며 기업은퇴플랜의 동시 보유에 있어서 문제되지 않는다. 다만, 얼마를 납부할 수 있는지 또는 가입 가능여부가 개인별 tax-filing status와 해당연도 소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 Spousal IRAs(배우자 IRA)= 기본적으로 IRA를 오픈하려면 세금보고에 합당한 소득이 있어야 한다. 단, Spousal IRA의 경우 예외적으로 적용된다. 즉, 배우자 중 한 명이 근로소득이 있는 부부의 경우 근로소득이 없는 배우자도 IRA를 오픈, 납부할 수 있다. 배우자 IRA는 트래디셔널 IRA와 Roth IRA 모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배우자 IRA의 합산 납부총액은 부부공동 세금보고에 보고된 과세대상 금액을 초과할 수 없다. 혹시라도 IRS에서 허용한 규정보다 더 많이 IRA에 기부했다면 초과된 납부금액을 해당연도 세금신고 전까지 인출하면 벌금이 면제된다. 그렇치 않으면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매년 6%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 또한 초과 납부금액으로 이자소득이 발생된 경우 그 금액도 모두 인출해야 한다.
최종수정: 2021/12/15 03:28:1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