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세금 관련 용어

전문가칼럼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세금 관련 용어

신문이나 책을 읽다 보면 많이 쓰이는 회계 관련 용어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한국말로도 쉽지 않은데 영어로 번역해서 쓰게 되면 이게 이건지 그게 그건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택스 리턴(Tax Return)은 전년 회계연도기간의 소득을 정산하여 납부해야 하는 소득 세금액을 결정하는 세금 보고서를 파일하는 것이고, 택스 리펀드(Tax Refund)는 이미 납부한 세금과 실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비교하여 이미 납부한 세금이 많은 경우 납부한 세금을 환급해 주는 것이다.
[알기 쉬운 세금 이야기] 세금 관련 용어
사회 보장 번호는 9자리로 구성된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또는 적법한 비자를 받아 근로하는 근로자에게 발행되는 주민 등록 번호와 같은 개인 인식 번호이고 택스 아이디 번호(Tax Identification Number)는 연방 국세청에서 발행하는 개인 인식 번호로서 역시 9자리로 되어 있고 9XX-XX-XXXX와 같이 9로 시작된다.

W-2 양식은 고용인이 연초에 피고용인에게 지급하는 양식으로 피고용인이 지난 한 해 동안 받은 임금과 원천 징수된 세금액을 알려주어 피고용인이 세금 보고를 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양식이다.

1099 양식은 고용인과 피고용인의 관계가 아닌 비즈니스 거래를 통해 용역을 제공한 경우에 돈을 지급한 업체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얼마를 지급했는지 총금액을 계산하여 용역을 제공한 업체에 제공하는 양식이다. 만약 돈을 제공한 업체가 이 양식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용역을 제공한 업체가 수입을 누락시킬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으로 간주하여 돈을 지급한 업체에서 그 금액만큼을 비용으로 처리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오히려 수입으로 잡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매년 정확한 금액을 정산하여 1099 양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많이 쓰이는 소득 관련 용어로 Gross Income, Adjusted Gross Income 그리고 Taxable Income이 있다. Gross Income은 당해에 벌어들인 총소득을 의미하는데 비즈니스 보고 시의 Gross Income은 비용을 공제하기 이전에 사업체에서 벌어들인 총 판매액 또는 Total Sales를 의미하지만, 개인 세금 보고 시 Gross Income은 월급, 이자, 투자소득, 배당소득, 그리고 비즈니스에서 모든 비용을 공제하고 남은 실제 총수입을 의미한다. Adjusted Gross Income은 개인 세금 보고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학자금 융자를 받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 세법상의 혜택 혹은 세금을 계산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되는 금액으로 '조정 총소득'이라고 많이 불린다. Taxable Income은 조정 총소득(Adjusted Gross Income)에서 표준공제 또는 항목공제 중 큰 금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세금 계산 시 실제 과표가 되는 소득을 의미한다.

Tax Deduction이란 소득을 줄여 과세 소득을 낮춰주는 세금 혜택이고, Tax Credit(세액 공제)이란 1대 1로 세금 납부액을 줄여주는 혜택으로 Tax Credit 중 Child Tax Credit, Education Credit, Earned Income Credit 등은 세액 공제 항목으로 납세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줄여서 더는 납부해야 할 세금이 없다면 사용하고 남은 세액 공제 금액을 환급도 해주는 Tax Credit이다. 만약 10만 달러의 소득이 있는 납세자가 비영리단체에 2만 달러를 기부하는 경우에는 10만 달러-2만 달러=8만 달러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과세표준액이 되므로 8만 달러x20%=1만6000달러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한다.
최종수정: 2021/12/13 01:47:1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