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

투자의 기본 - 비지니스 리스크(Business Risk) 제대로 분석하기

즉, 특정 기업의 보통주(Common Stock)에 투자한 일반 투자자의 경우 비지니스 리스크에 의해 기업이 파산할 경우, 투자금 전액을 잃어 버릴 수 있다. 특히,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유일하게 특정한 기업의 Common Stock 만 보유하고 있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의 Bonds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비지니스 리스크에 노출 정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비지니스 리스크는 발생요인들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대체적으로 다음의 4가지 리스크 형태로 나타나게된다.

1)전략적 리스크 (Strategic Risk)

전략적 리스크(Strategic Risk)는 사전에 정해진 비지니스의 모델이나 계획에 따라 기업경영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한다. 기업경영진들이 사전에 결정된 기업의 비지니스 모델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업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기업이 정한 경영목표, 투자자를 위한 이익실현이라는 근본적인 목표를 달성 할 수 없게 된다. 예를들어, 미국의 대표적인 소매체인점 월마트(Walmart)는 오랜 세월동안 미국 중산층(Middle Class)을 주요 목표고객층으로 선정해 왔고, 모든 상품에 대한 중저가(Low to Middle Price) 전략을 취해 왔다. 만약, 월마트가 기업의 전통적인 주요 목표고객층을 그대로 유지한채, 가격전략을 저가(Lower Price)정책으로 변경하게 될 경우, 월마트의 대표적인 경쟁사인 타겟(Target)은 월마트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월마트 상품가격보다 더 저렴한 상품판매 전략을 취하게 된다. 이 경우, 월마트는 기업의 경영성과가 악화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익이 감소하게 될 수 있다는 전략적 리스크를 갖게된다.

2)컴플라이언스 리스크 (Compliance Risk)

Compliance란 일반적으로 각종 법규 준수를 의미하는데, 기업의 경영과 관련하여, 회계규정 또는 비지니스 관련 법규를 준수하도록 하는 강제사안들이 포함된다. 특별히 정부의 규제가 심한 분야의 기업일 수록 컴플라이언스 리스크에 대한 노출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미국의 와인(Wine) 유통업은 상대적으로 정부의 규제가 매우 심한 분야 가운데 하나이다. 와인 홀세일러가 소매점에 와인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3단계의 유통채널을 거치도록 규제하고 있다. 특히, 많은 주(States)에서는 와인 생산업자는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3단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술을 판매할 수 없도록 심하게 규제하고 있다. 반면, 어떤 주(States)에서는 이러한 3단계 유통채널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 와인 유통업을 하는 기업은 미국 연방정부 차원에서의 규제 뿐만 아니라, 영업을 하고자하는 모든 주(States)의 관련 법규와 규제 내용을 검토해야 한다. 만약, 이러한 Compliance Risk를 점검하지 않고, 영업을 개시했다가 법규 규제 대상이 되면, 기업의 이익 감소 뿐만 아니라 심하면, 영업정지를 당할 수 있다.

3)경영 리스크 (Operational Risk)

Operational Risk 는 기업의 일상 경영활동과 관련된 위험요소들을 포함한다. 즉, 인사관리, 회계관리, 보안관리 등과 같이 기업의 일일 경영활동에 포함된 내용들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게된다. 예를 들면, 지난 2012년 세계적인 금융사인 HSBC은행의 손님이 멕시코에서 발생한 불법자금세탁 사건에 연루된 바 있다. 이에 미국 금융당국은 HSBC 은행이 내부의 불법자금세탁방지팀(Anti Money Laundering Team)을 제대로 운영하지 않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국 사법당국에 고발조치하였다. 결과적으로 미국 법무부(The U.S. Department of Justice)는 HSBC 은행에 경영상 책임을 물어 상당한 액수의 벌금을 부과했다.

4)평판 리스크 (Reputational Risk)

기업의 평판(Reputation)은 비지니스의 영업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결과적으로 경영성과는 물론, 기업의 이익으로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리스크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평판은 오랜시간 동안 축적된 일종의 기업의 무형 자산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기업의 평판이 부정적으로 변할 경우, 기존의 고객들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상품의 브랜드 로열티를 잃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앞의 HSBC의 사례에서 보면, 일부 고객의 불법적인 행동을 사전에 조치하지 못한 사건으로 인해, 많은 고객들에게 HSBC는 불법자금세탁 방지시스템이 허술한 기업이라는 오명을 얻게 되었다. 벌금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 뿐만 아니라 산술적으로 계산할 수 없을 만큼 기업의 가치가 크게 손상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부정적으로 변화된 기업의 평판을 새롭게 긍정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경제적 비용이 소요된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BRIAN LEE

BRIAN LEE

CEO & President / Investment Adviso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기업연금
10-20-2021
상속플랜
10-1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