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를 위해 로스 IRA를 선택하는  5가지 이유

전문가칼럼

은퇴를 위해 로스 IRA를 선택하는 5가지 이유

개인은퇴연금계좌 로스IRA (Roth IRA)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안전한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로스IRA의 활용 기능을 살펴본다.
은퇴를 위해 로스 IRA를 선택하는  5가지 이유

1. 비과세 소득(Tax-free income)

IRA, 401(k) 및 기타 다른 은퇴플랜과 달리 로스 IRA는 이미 세금을 납부한 돈으로 연금을 조성한다. 따라서, 계좌에 납입하고 자라난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로 인출해 은퇴연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로스 IRA는 post tax 의 개념이다. 세금 없는 은퇴연금을 인출하기 위해선 지켜야 할 몇가지 조건이 있다. 로스IRA를 개설한 기간이 5년 이상이어야 하며 59.5세 이후에 인출해야 한다. 이전에 인출할 경우에는 일반 IRA, 401(k)와 동일하게 10% 조기인출 페널티가 발생한다.


2. 자유로운 인출
로스IRA의 장점 중 하나는 중도 인출시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만약, 개인적인 긴급 상황으로 중도인출을 계획한다면, 넣은 원금에 대해선 페널티나 수수료가 없이 가능하다. 이미 세금을 낸 돈으로 조성된 자금이므로 내돈을 꺼내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쉽다. 하지만 이자부분에 대해서는 인출조건이 달라서 세금과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3. 자녀 가입 가능
로스IRA는 가입을 위해 정해진 연령제한이 없다. 인컴이 있는 경우 누구라도 가입이 가능하다. 어린 자녀의 경우 소득이 있다면 IRS 납부제한선까지 납입할 수 있다. 하지만 소득이 납부제한선(2020년 기준 6,000~7,000달러)보다 적은 경우 소득이상의 금액을 납입할 수 없다.


4. 50세 이상
은퇴연금 시작을 어린 나이부터 준비했다면 더 많은 자금 조성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일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50세 이상의 납입자에게 IRS 캐치업(Catch-up)규정은 1,000달러를 더 납입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전년과 올해 모두 50세 이상의 경우 7천달러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또한 IRA와 달리 72세이후라도 근로소득이 있을 경우 지속적인 납입이 가능한 것도 로스의 큰 장점이다. 하지만 개인소득이 제한규정보다 높을 경우 납입이 불가능 할 수 있다.


5. 예외 인출조항
로스 IRA도 다른 은퇴연금플랜과 동일하게 59.5세 이전 인출시 조기인출 페널티 10%가 발생된다. 그러나 몇가지 예외 조항은 페널티없이 인출 가능하다. 예로, 규정에 부합하는 교육비 지불을 위해 로스IRA를 사용한다면 10% 조기인출페널티를 피할 수 있다. 또한 집을 짓거나, 재건축하거나, 첫 집 장만을 위해 최대 10,000달러까지 페널티 없는 인출이 가능하다.

최종수정: 2021/03/24 11:41:57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