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코로나 정부 지원과 IRA 플랜

전문가칼럼

코로나 정부 지원과 IRA 플랜

일부 정부지원 마련 중에는 지원금들이 개인 소득으로 잡혀서 2020년 세금보고시 수입으로 신고를 해야 하는 지원금들도 있다. 특히 2020년도에 받은 실업 수당이 그 한가지 예이다. 가족당 받았던 Stimulus 지원금과는 달리 실업수당은 과세의 대상이 된다. (이것도 일부 금액을 면세해 주자는 의논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어떤 가족은 오히려 전 년에 비해 수입이 증가해서 세금들 더 내야 하거나 세율이 높아진 경우도 보게 된다.
코로나 정부 지원과 IRA 플랜
코로나 사태로 인해 2020년에는 많은 개인과 기업들이 이런 저런 정부의 지원을 받았다. 이 지원금들이 없었다면 정말 사업을 운영하고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그런데 일부 정부지원 마련 중에는 지원금들이 개인 소득으로 잡혀서 2020년 세금보고시 수입으로 신고를 해야 하는 지원금들도 있다. 특히 2020년도에 받은 실업 수당이 그 한가지 예이다. 가족당 받았던 Stimulus 지원금과는 달리 실업수당은 과세의 대상이 된다. (이것도 일부 금액을 면세해 주자는 의논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어떤 가족은 오히려 전 년에 비해 수입이 증가해서 세금들 더 내야 하거나 세율이 높아진 경우도 보게 된다.

이럴 때 세금을 절약하고 나의 높아진 세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들 중 하나가 Traditional IRA에 가입하는 것이다.
보통 그냥 IRA라고 하면, 이 Traditional IRA를 말한다. 이 IRA는 이 플랜에 넣은 금액만큼을 나의 과세 대상 수입에서 빼 주고, 그 결과 세금이 줄고 또 세율액이 줄어 소득세를 절약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현재 2020년 세금을 위해서는 50세 미만은 $6,000 그리고 50세 이상은 $7,000까지 넣을 수 있다. 그런데 이 금액은 두 부부가 직장에서 제공해 주는 다른 종류의 은퇴 플랜이 없을 경우이다. 여기에는 Simple IRA, SEP IRA, 401(k), Profit Sharing 그리고 Pension Plan등이 포함된다. 만일 자신이나 배우자가 위에 언급한 이런 종류의 플랜에 가입되어 있다면 IRA에 넣을 수 있는 금액이나 공제 가능 액이 바뀌게 된다.

IRA에 대한 자세한 규칙을 알려주는 IRS Publication 590-A (2019)에 따르면 만일 본인이 직장 은퇴 플랜에 가입이 되어있는 경우 부부의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MAGI)가 $104,000 이상 $124,000 미만의 경우는 나를 위해 IRA에 넣은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든다. 이런 경우는 $6,000이나 $7,000 보다 적게 넣을 수 있다. 이것을 가리켜 Phaseout이라고 한다. 즉 MAGI가 $104,000 미만인 경우는 전체 금액을 다 공제를 받을 수 있다. $104,000 이상 $124,000 미만은 일부를, 그리고$124,000 이 넘을 경우에는 IRA에 공제를 받을 수 없다. 독신이거나 가장으로 세금을 보고 하는 경우는 $65,000에서 $$75,000까지 그리고 결혼은 했지만 따로 세금을 보고하는 경우는 $10,000미만까지이다. 또 다른 경우는 나는 직장 플랜이 없는데 배우자가 직장 플랜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부부는 MAGI가 $196,000 이상 $206,000 미만인 경우는 공제 금액이 줄어 든다. 예를 들어 나는 회사의 은퇴 플랜에 가입되어 있는데 부부의MAGI 가 $150,000 라면 나는 IRA를 통한 공제를 받을 수 없지만 나의 배우자는 IRA를 통한 세금공제가 가능하다.

이번 코로나로 인한 지원금으로 인해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라면 MAGI를 계산해 보고 IRA를 통한 세금 절약이 가능한지 검토해 보면 좋을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IRA를 이야기할 때 늘 나오는 것이 MAGI 즉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다. 그러면 AGI와 MAGI는 어떻게 다를까?
쉽게 말하면 AGI는 세금을 내기 위한 소득 금액으로 받을 수 있는 공제들을 다 반영한 금액으로 이것을 근거로 세금을 내게 된다. 반면 MAGI는 세금을 위한 것이 아니라 IRA를 비롯해 여러가지 정부 혜택이나 보조를 받을 때 사용하는 소득 금액이다. AGI와는 달리 MAGI는 AGI에 공제를 받은 일부 수입들을 다시 더해야 한다. 여기에는 지난해에 넣은 IRA, 과세에서 제외되었던 일부 공제들을 다시 합산을 한다. 그래서 때로는 내가 세금 보고서에 나오는 AGI보다 더 높게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수입원을 가지고 있다면 MAGI를 다시 계산해 보는 것이 좋다. IRS 웹사이트에서 MAGI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찾을 수 있다.
IRA가 나의 상황에 적합한지 세금 전문가와 상의해보고 재정 전문가로부터 나에게 맞는 IRA 플랜이 어떤 것인지 상담한다면 세금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최종수정: 2021/02/18 11:12:5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