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2021년 새해, 개인들의 투자리스크 헤징(Hedging)전략

전문가칼럼

2021년 새해, 개인들의 투자리스크 헤징(Hedging)전략

포트폴리오의 분산을 통한 리스크 헤징 전략 활용해야 / 시장(Market)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헤징 전략 구사해야 할 시점.
2021년 새해, 개인들의 투자리스크 헤징(Hedging)전략
지난 2월 시장의 COVID 패닉으로 바닥을 쳤던 미국의 주식시장은,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빠르게 수익률을 회복했고, 지난 약 8개월간 미국 주식시장은 꾸준한 상승장을 보여줬다. 하지만, 연말을 기점으로 2차 팬데믹 현상이 나타나면서 향후 주식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주식시장은 무조건 오른다는 막연한 생각 대신, 이 시기에 개인들이 시장의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는 헤징(Hedging) 방법을 염두해 두자.

# Unsystematic Risk (분산이 가능한 국지적인 리스크)의 헤징전략 2가지

첫째, 보통주(Common Stock) 보다는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자. 예를 들어, ABC기업의 보통주(Common Stock) 1,000 주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해당 기업의 일부 또는 전체 주식을 매도하고, 전체 시장을 대표하는 S&P 500 인덱스 펀드를 매수함으로써 기업에서 발행할 수 있는 Business Risk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둘째, 보통주(Common Stock) 보다는 Bond Funds에 투자하자. ABC 기업의 보통주(Common Stock)에 투자하기 보다는, 다양한 기업의 회사채가 포함되어 있는 Bond Funds에 투자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Financial Risk(Default Risk)를 최소화할 수 있다.

# Market Risk (시장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헤징전략 3가지

첫째, 주식시장 하락을 대비해 역의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가 있는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통해 시장 리스크를 일시적으로 헤지할 수 있다. 즉, 주식시장이 갑작스럽게 폭락할 경우, 역의 상관관계에 있는 주식이나 펀드의 경우, 주식시장과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가가 폭락할 경우, 반대로 해당 주식이나 펀드의 가격은 급등하게 된다. 예를 들면, SPXU는 S&P 500의 대표적인 Inverse ETF 로서, S&P 500 인덱스와 역의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를 가진다. 따라서, S&P 500 인덱스가 폭락할 경우, SPXU 가격은 급등하게 된다.

둘째, 주식시장 인덱스와 관련된 Put Option을 Buy하여 주식시장 하락에 대비한다. 풋 옵션을 산다는 것은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다. 풋 옵션을 사고, 만약 시장이 하락할 경우, 기존의 설정한 높은 가격에 주식을 팔기 때문에 주식 시장이 하락하면 큰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예를 들면, SPX는 S&P 500 인덱스에 연동된 ETF로서, S&P 500 Index와 정의 상관관계(Positive Correlation)를 가진다. SPX에 Put Option을 구입하고, 마켓 하락을 대비하는 것은 전체 시장 하락을 헤지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이다.

셋째, 주식시장 인덱스와 관련된 ETF등의 Sell Short을 통해 주가 하락을 대비한다. Selling Short (공매도)을 통해, 내가 소유하지 않은 해당 펀드를 판매하고, 주가가 하락했을 때 해당 펀드를 재구매해서 원 소유주에게 되갚음으로써 주식시장 하락장에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최종수정: 2020/12/31 09:32:2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