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투자비용 저렴한 상장지수펀드, ETF 투자에 주목하자.

전문가칼럼

투자비용 저렴한 상장지수펀드, ETF 투자에 주목하자.

투자비용 저렴하고, 포트폴리오 분산을 통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어
투자비용 저렴한 상장지수펀드, ETF 투자에 주목하자.
최근 자본시장의 유동성 확대로 인해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수가 역대급으로 급증하고 있다. 특히, COVID-19으로 인한 소비시장 위축과 자본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만연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동학개미', 미국에서는 "로빈후드"라고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대대적인 참여로 인해 주식시장의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한편, 이러한 주식투자 붐 분위기에 편승한 묻지마 투자로 인해 개인들은 시장의 변동성을 이기지 못하고 투자 실패를 하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자본시장에 투자를 하려면, 묻지마 투자를 지양하고, 꾸준한 공부를 통해 안정적인 투자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투자자들의 학습을 위해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리는 ETF(Exchange-Traded Fund)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 ETF(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인가?
ETF란 '상장지수투자신탁'이 정식 명칭이며,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설계한 투자신탁(펀드) 상품이다. 처음에는 주식, 원자재, 채권 등의 자산을 기반으로 한 해당 인덱스를 따라가는 인덱스펀드가 대부분이었다. 시간이 지나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ETF를 활용한 Active Fund들의 구성을 허용함에 따라, 최근에는 원자재 ETF, 통화 ETF, Inverse ETF, 레버리지 ETF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1989년 미국 증권거래서에서 처음 등장한 상품으로 당시에는 불법성 여부 시비가 있었던 펀드였으며, 지난 30년간 미국 증권거래 관련 법률에 의해 합법적으로 관리되어 온 펀드 상품이다. 특히, 지난 1990년대 중 후반, iShares 의 MSCI 인덱스 펀드지수의 옛 이름인 WEBS(World Equity Benchmark Shares)라는 지수 상품이 성공을 거두고, 이후에 1998년 미국의 글로벌 투자자문사인 State Street Global Advisors(SSGA)는 S&P 500 지수를 9개 섹터로 나누고, Sector SPDR 상품을 개발하여 대표적인 ETF 상품으로 성장해 왔다.

# ETF(상장지수펀드) 투자의 특징
ETF의 가장 큰 특징은 낮은 투자비용을 들 수 있다. ETF내에 포함된 포트폴리오들은 대체로 공격적인 투자 운용을 하지 않고, 증권의 매입과 매도가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관련비용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ETF는 대체로 마케팅, 수익배분, 회계 및 법률관련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대체로 Sales Charge가 많이 들지 않는다.
ETF는 또한, 일반 주식매매와 같이 시장에서 용이하게 매매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즉, Secondary Market의 투자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고, 증권 거래일 장중에 언제든 매매가 가능하다.
또한, ETF는 포트폴리오 분산을 통해 시장 위험노출을 줄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ETF는 해당 자산 또는 인덱스에 포함되어 있는 투자 대상에 따라 분산이 가능하고, 특히 광범위하게 전 세계 또는 특정국가, 산업 분야, 채권, 원자재 인덱스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그 내부에서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
더불어, ETF는 인덱스 및 Active Fund 여부에 상관없이, 포트폴리오가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된다는 것이 특징이며, 추적하는 인덱스나 자산의 실제 거래 내역과 동일하게 일정한 주기로 가격이 형성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운영의 투명성이 보장된다.
최종수정: 2020/11/05 02:59:4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