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직장 은퇴연금을 갖고 있을 경우 IRA 가입자격 및 활용

전문가칼럼

직장 은퇴연금을 갖고 있을 경우 IRA 가입자격 및 활용

401(k) 등 직장 은퇴연금을 보완하기 위해 IRA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지만, 가입자격과 활용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직장 은퇴연금을 갖고 있을 경우 IRA 가입자격 및 활용
요즘과 같은 세금보고 시즌에는 당연히 세금공제와 관련된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
IRS 규정에 의하면 Tax deduction, 즉 불입한 만큼 당해연도의 소득을 줄여서 조정총소득(AGI)를 낮출 수 있는 은퇴연금 계좌의 종류로는 IRA, 401(k), 403(b), SIMPLE IRA, SEP IRA, Profit Sharing Plan, Defined Benefit Plan 등이 있다. 이중 개인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랜이IRA(Traditional)인데, 2020년 기준으로 50세 미만의 개인은 $6,000, 부부는 $12,000까지 불입이 가능하며, 50세 이상이라면 개인 $7,000, 부부는 $14,000까지 불입이 가능하다.
예를들면 연간 부부소득이 $100,000이고 그 해에 $14,000을 IRA에 납부했다면 실제로 세금부과 기준인 AGI는 $86,000이 되며, 줄어든 AGI 기준으로 계산이 되어 절세효과를 보게 된다. 다만, IRA에서 제공하는 세금혜택에는 본인이나 배우자가 직장에서 다른 은퇴플랜을 가지고 있을 경우 페이즈아웃(phase-out) 규정에 의해서 소득수준에 따라 불입하는 조건이 바뀌거나 못할 수 있는 규제사항이 있으므로 자격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Traditional IRA 가입 자격

401(k)등 직장 은퇴연금에 가입이 되어있는 개인의 경우, IRA를 통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소득과 IRA의 종류 (Traditional or Roth)에 따라 다르다.
Traditional IRA에서 2020년 기준으로 세금공제 가능 소득 한도는 AGI 기준으로 부부공동의 경우 $104,000 이하이고, 개인의 경우에는 $65,000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다. 또한 부분적인 공제를 받을수 있는 Phase-out 의 소득 한도는 부부공동은 $124,000, 개인은 $75,000 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물론 유사한 직장보조 은퇴플랜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가입 자격을 위한 소득에는 제한이 없다.
예를 들면, 401(k)를 갖고 있는데, 부부공동 AGI가 $104,000 이하인 경우에는 IRA 불입 및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AGI가 $104,000~$124,000의 경우에는 일부만 공제받을 수 있고, 그 이상이면 IRA를 통한 세금 공제를 받을 자격이 없다.
다만, 소득이 Phase-out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도 공제는 안되지만 IRA에 불입은 가능하다. 이 경우 고소득으로 Roth IRA 불입이 불가능할 경우, IRA를 Roth IRA로 전환하는 Backdoor Roth IRA 전략을 실행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는 Roth IRA 불입에는 소득 제한이 있지만, IRA를 Roth IRA로 전환하는 데는 소득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Roth IRA 가입 자격

Traditional IRA와 달리 Roth IRA는 401(k) 등 직장 은퇴연금을 갖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입에 제한을 두지는 않는다. 대신 Roth IRA의 contribution을 위해서는 소득에 제한을 두고 있다.
2020년에 Roth IRA가입을 위한 소득의 한도는 AGI 기준 부부공동의 경우 $196,000 이하이고, 개인의 경우에는 $124,000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다. 또한 Phase-out 의 적용시 소득 한도는 부부는 $206,000, 개인은 $139,000 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직장 은퇴연금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IRA를 함께 가입하는 데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IRA는 투자 선택과 관련하여 훨씬 더 유연하는 점이다. 401(k) 등 직장 은퇴연금은 정해진 investment의 바구니 안에서 선택이 가능하지만, IRA는 더 다양한 방식의 investment tool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안전한 은퇴연금 플랜을 이용하는 등 Financial Portfolio 구성에 유리할수 있다. 또한 Roth IRA는 세금 혜택을 다양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401(k)가 제공하지 않는 몇 가지 다른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어, 이를 통해 은퇴 이후 세금부과에 대해 훨씬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직장 은퇴연금을 보완하기 위해 IRA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최종수정: 2021/04/16 10:11:3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