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특정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 플랜 (Executive Bonus)

전문가칼럼

특정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 플랜 (Executive Bonus)

기업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직원 베네핏 플랜 중에 대표적으로 401(k)가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베네핏을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직원을 보유할 수 있으며 세금및 비용에 대한 혜택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401(k)를 이미 제공하거나, 특정 직원에 한해 추가 혜택을 계획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
특정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 플랜 (Executive Bonus)


경영진 보너스 플랜(Executive bonus plan)을 통해 기업은 선별적 베네핏 제공을 할 수 있다. 즉, 직장인 은퇴연금 401(k)플랜은 차별금지 규정에 의거해서 전체 직원에게 동일한 베네핏을 제공해야 만 하는 조건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하지만 경영진 보너스 플랜은 일부 선택한 직원 또는 일부 경영진에게 한정해 특정 베네핏을 생명보험을 통해 제공할 수 있다.

* 기업의 혜택

- 관리비, IRS 승인 및 복잡한 정부 보고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우수한 직원을 유치, 동기 부여 및 보유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
- 사업주가 참여할 특정 직원을 선택해서 선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 직원별 혜택 금액을 다르게 선정할 수 있다.

* 직원의 혜택

- 플랜에 모든 권한과 정책에 대한 소유를 할 수 있다.
- 개인 생활 보험을 위해 지출되는 개인 자금을 자유롭게 해 준다.
- 저축, 커버리지, 수혜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비과세 처리가 가능하다.

* 세금

제공되는 플랜의 비용은 보너스 처리로 사업주에게 세금 공제처리가 가능하고, 제공받는 직원은 받을 때 보너스로 처리되는 금액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 한다. 하지만 이 세금까지도 직장에서 제공 할 수 있다. 생명보험을 이용함으로 사망보장금은 일반적으로 직원이 정한 수혜자가 소득세 없이 받게된다. 플랜 설계시 '단일 보너스' 로 제공할 경우 직원에게는 사업주가 지불한 보험료 금액에 대한 세금이 발생되고, '더블 보너스' 로 제공할 경우는 사업주가 보험료 금액을 지급하고, 직원에게 현금을 제공해 보험료 금액에 대한 세금까지 충당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면 제공된 금액 전체가 효과적으로 직원에게 비과세로 처리된다.

최종수정: 2021/04/15 01:16:29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