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 연령에 가입해도 유용한 Roth-IRA 활용

전문가칼럼

은퇴 연령에 가입해도 유용한 Roth-IRA 활용

은퇴연금의 가장 효율적인 가입 시기는? '빠르수록 좋다!' 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로스(Roth IRA)도 일찍 시작할수록 좋지만 은퇴가 임박했을 때 오픈하는 것이 어떤 상황에서는 여전히 효율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은퇴 연령에 가입해도 유용한 Roth-IRA 활용

로스 IRA(Roth IRA)는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자라난 돈을 인출할 때 비과세로 사용 가능하도록 한 개인 은퇴연금계좌이다. 하지만 로스 IRA는 저축하는 금액에 대해 IRA처럼 세금공제 혜택을 제공하지 않는다. 즉, 세금을 낸 돈으로 저축을 하는 것이다. 또한 로스 IRA 계좌 오픈을 위한 나이 제한은 없지만, 소득 제한선과 납입금액 제한이 있다. 부채가 없고 비상용 여유자금 보유가 있는 경우 중년 이후에도 Roth를 개설 및 유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새 정권의 세금정책 변화에 따른 이슈로 더욱 로스IRA가 주목을 받기도 한다.

* 로스 IRA 주요 사항

-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 최소 인출금 조항에 적용되지 않아 72세 이후에도 인출없이 자금을 늘릴 수 있으며, RMD페널티로 부터 자유롭다. 2020년에는 CARES Act(코로나 구제 특별법안) 발효로 RMD가 유예되었으나 올해는 기존과 같이 시행된다. 의무사항인 RMD를 피하는 것은 Roth플랜 뿐이다.

- 5년 규정 : 세금없는 인출 사용을 위해선 반드시 계좌 오픈 후 5년이 돼야 한다.

- Income limits : 소득한도 제한선 규정에 제시된 소득보다 인컴이 높을 경우엔 납입이 불가능하거나 납입 금액이 낮아진다. 이것은 2020년 기준, 부부 인컴이 196,000~206,000달러 이하일 경우 단계적으로 납입금액이 낮아지게 되며, 206,000달러 이상일 경우는 납입할 수 없다. 이 규정은 단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백도어 로스IRA'로 이 부분을 해결 할 수도 있다.

- 소득 : 미성년자일 경우라도 인컴이 있다면 로스IRA 가입 및 납입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만약 72세 이후라도 소득이 있다면 동일하다. 하지만 그 해에 번 소득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납입할 수 없고 이 때, 인정되는 소득은 근로소득으로 소셜인컴, 연금 및 투자로부터 얻어지는 소득은 제외된다.

- 납입제한 : 2020년과 올해 모두 동일한 기준으로 50세 이하는 6000달러까지, 이상일 경우는 7000달러까지 납입 가능하다.
- 59.5세 규정 : IRA와 같이 59.5세 이전에 인출하면 10% 페널티가 발생한다. 하지만 납입된 원금에 대해서는 페널티 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최종수정: 2021/04/08 08:41:28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