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회사 재직중에도 가능한 401(k) 롤오버 조항

전문가칼럼

회사 재직중에도 가능한 401(k) 롤오버 조항

대표적인 직장인 은퇴플랜인 401(k) 는 일반적으로 인출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나이 제한과 충족해야 하는 조건 규정이 있다.
회사 재직중에도 가능한 401(k) 롤오버 조항
특히, 59.5세 이전에 인출 할 경우에는 세금 뿐만 아니라, 10%의 세금 페널티를 추가로 내도록 하고 있다. 만약, 59.5세 이전이라도 Hardship 조항에 충족되거나 또는 COVID 에 CARES Act 와 같은 특별법률 조항들에 따라 예외적으로 벌금없이 인출 또는 Rollover 가 가능하다. 이러한 조항 이외에도 직장에 근무하는 동안 59.5세가 넘은 경우라면, 플랜이 허락하는 한 본인의 401(k) 를 IRA로 이전 할 수 있는 예외 조항이 있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활황으로 인해 401(k) 밸런스가 상당히 증가 했다면, 혹시 모를 향후 주식시장 크레쉬에 대비해 In-Service 인출 조항을 활용해 일정부분의 은퇴연금을 안전한 연금으로 Rollover 해서 관리하는 방법도 효과적일 수 있다.

근무중인 회사에서 401(k) 를 롤오버 하는 방법
현재 근무하는 직장에서 지속적으로 401(k)에 불입하고 있는데, 59.5세가 지났다면 우선, 플랜에서 In-Service Withdrawal 을 허락하는지 확인해 보자. 만약, 가능하다고 하면, 얼마 만큼의 401(k)의 밸런스를 옮길 것인가 결정하고, 절차를 시작하면 된다. 특히, 이 조항은 Tax를 내거나, 패널티를 내고 옮기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IRA Rollover 절차와 동일 하기 때문에 세금이나 패널티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In-Service 인출 규정에서 확인해야 할 중요한 룰
각자의 플랜마다 다양한 인출 제한을 둘 수 있기 때문에, IRA Rollover 를 위해서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 할 내용들이 있다. 예를들면, 5 Year Rule 은 현재 회사에서 5년간 근무를 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을 수 있다. 또한, 2 Year Rule은 최소한 플랜에 2년 이상 Account를 유지 했어야 한다. 현재 회사의 플랜은 어떤 제한을 두고 있는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In-Service 인출이 가능한 401(k) 밸런스
플랜에서 허락이 된다고 하더라도, 롤오버가 가능한 밸런스와 그렇지 못한 밸런스가 있다. 우선, 본인이 넣은 전체 밸런스 부분은 100% 모두 롤오버가 가능하며, 회사가 Matching 해 준 부분 가운데에서도 귀속기간(Vesting Period)이 지난 밸런스는 모두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 만약, 회사에 근무 연수가 작아, 아직 귀속기간이 남아 있다면, 회사가 Matching 해 준 부분에서 일부는 옮길 수 없다. 또한, 만약, 이전 직장에 있던 401(k)를 현재 직장의 플랜으로 옮겨 놓았다면, 이 또한 100% IRA로 옮길 수 있다.

IRA 롤 오버 옵션 확인하기
만약, 401(k)에서 롤 오버할 액수를 정했다면, 어디로 옮길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 때는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은행, 투자사, 보험사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은행에 IRA 를 오픈하고 CD등에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고, 투자사에 자산관리 전문가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관리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연금 프로그램인 Annuity 상품을 통해 안전하게 관리하거나, 향후 일정한 Income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옵션을 활용할 수도 있다.
최종수정: 2021/03/18 10:31:59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