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세금 없는 은퇴 자금

전문가칼럼

세금 없는 은퇴 자금

은퇴 후 없으면 좋은 것 중에는 질병과 세금이 있다. 당연히 건강해야 열심히 일하느라 못해본 것들도 할 수 있고 또 질병이 있으면 생각지도 않게 은퇴 자금이 일찍 소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세금 역시 적으면 적을수록 좋고 없으면 더 좋다.
세금 없는 은퇴 자금
은퇴 후 없으면 좋은 것 중에는 질병과 세금이 있다. 당연히 건강해야 열심히 일하느라 못해본 것들도 할 수 있고 또 질병이 있으면 생각지도 않게 은퇴 자금이 일찍 소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세금 역시 적으면 적을수록 좋고 없으면 더 좋다.

일반적으로 나이를 들면 들수록 세금을 적게 내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늘어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유는 아이들이 나이를 먹고 독립을 하게 되고 집 모게지도 끝나게 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항목들이 줄어 들게 되어 그렇다.

이에 더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은퇴 자금을 모을 때 IRA나 401(k)와 같은 세금유예 상품이라 플랜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세금유예는 말 그대로 세금을 나중에 내라는 것이지 안 내도 된다는 것이 아니다. 비록 지금 세금을 내지는 않지만 미래에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받겠다는 것이다.
세금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경된다. 무엇인가 계획을 세울 때 불확실만큼 좋지 않은 것도 없다. 은퇴계획도 마찬가지이다. 앞으로의 은퇴 수입을 계산해야 하는데 그 때 내야하는 세금을 모른다면 정확한 수입을 계산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자금을 모으고 관리를 할 때는 투자 자산도 분산을 해야 하지만 세금과 관련해서도 분산 관리를 해야 한다.

세금을 내는 방식은 크게 세가지로 나눈다. 첫번째는 Tax Now이다. 이것은 은행이자나 투자 이득처럼 소득이 발생했을 때 바로바로 세금을 내는 것이다. 두번째는 Tax Later이다. 이것은 발생하는 이득에 대해 지금 당장은 세금을 내지 않고 나중에 그 자금을 사용할 때 세금을 내는 것이다. 여기에는 각종 IRA, 401(k), 어누이티 등이 포함된다. 특히 IRA와 401(k)는 원금까지도 세금을 유예 받은 것이라, 후에 세금부담이 더 클수있다. 세번째는 Tax Never이다. 이것은 발생하는 이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다. 여기에는 Roth IRA와 각종 생명보험이 포함된다.

이 세가지 모두가 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의 은퇴 자산이 이 세가지 중 너무 한 가지에 치중되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세금을 너무 그때 그때 내게 되면 은퇴 자산이 늘어나는 속도가 너무 느릴 수 있다. 그리고 너무 세금유예에만 들어가 있다면 미래의 세금 부담이 크고 또 정확한 은퇴 자금을 예측하기 어렵다. 또 너무 세금을 내지 않는 것에만 있어도 받을 수 있는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없어 세금을 불필요하게 더 내게 될 수 있다.

은퇴자금을 모으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후에 세금을 어떻게 낼 것인지를 계획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지금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 IRA나 401(k)에 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더해 LIRP와 같은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은퇴 후 확정적인 수입을 마련하는 것도 좋다. LIRP의 경우도 지금 예측하는 수입이 확정은 아닐지 모르지만 일단 후에 정해지면 평생 보장을 해주고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과 세금의 염려 로부터 벗어 날 수 있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어떤 곳에 나의 자산들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가능하다면 재분배와 분산을 통해 은퇴 후 세금 관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최종수정: 2021/03/18 08:45:3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