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미국 생명보험에 한국인들 큰 관심

전문가칼럼

미국 생명보험에 한국인들 큰 관심

근래들어 국제적인 금융상품 거래가 더욱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 거주자의 미국 생명보험상품 가입 및 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 한때는 미국령 밖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비공식적으로 자국에 보유한 자산을 미국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편법으로 사용하기도 해 문제가 된 적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미국 생명보험사들이 합법적이면서도, 국제적으로도 매우 투명한 절차를 통해 타 국 거주 외국인들이 미국 생명보험 상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문을 넓히고 있다.
미국 생명보험에 한국인들 큰 관심

* 미국 생명보험상품의 다양성과 가격 경쟁력
한국의 생명보험과 비교할 때 미국은 생명보험의 선진국답게 관련 상품의 발전과 새로운 기능 추가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여년간 수요가 크게 증가한 '리빙베네핏( Living Benefit : 중병질환에 대한 선지급 보장기능 )'은 사망에 대한 보상 외에도 피보험자 본인이 직접받는 중요한 혜택이다. 미국의 많은 보험회사들이 이런 기능의 옵션을 확대하고 있으며, 저축성 생명보험에는 다양한 투자방식을 도입, 적용해 고정이자, 변동이자, 보장성 이자등 다양성을 갖춰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플랜을 선택할 수 있고 자산증식의 큰 도구로도 활용을 늘리고 있다. 이 중 저축성 생명보험의 보장성 이자방식은 한국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것으로 많은 관심과 문의가 많은 부분이다.

생명보험의 사망보상액의 경우 한국에서는 1억원 내외 보장플랜이 일반적이나, 미국의 경우 최소 보상액 시작이 20만달러 (한화 약 2억 2천만원) 정도다. 대형플랜 위주의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개인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생명보험 사망보상액을 기준으로 볼 때 미국의 생명보험 상품이 한국의 상품보다 약 20-30% 정도 보험료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 투자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다양한 보험료 납부 방법
이전엔 외국인이 미국 생명보험에 투자할 경우, 반드시 미국 내 은행에 거래계좌를 오픈해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국제 금융거래가 활발해지고, 모든 과정이 투명해짐에 따라 미국 생명보험사들은 외국에서 직접 정기적인 해외송금 또는 신용카드를 통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 언제든 본인의 보험계좌를 관리할 수 있으며, 거래 은행 변경, 신용카드 변경, 보험료 납입 변경 등 대부분의 행정적인 처리를 온라인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더불어, 저축성 생명보험에서 융자를 받거나 인출을 할 경우에도 미국에 별도의 계좌를 둘 필요가 없이, 한국내 계좌를 통해 쉽게 인출하거나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최종수정: 2021/03/04 11:11:35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