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401(k) 'In-service'규정

전문가칼럼

401(k) 'In-service'규정

직장인 은퇴연금 중 대표적인 401(k)는 여러가지 기능과 혜택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개인연금으로 401(k)를 옮길 때 가능한 여러가지 환경을 확인해 필요한 준비를 놓치지 않아야 하겠다
401(k) 'In-service'규정

* In-service 규정
401(k)는 일반적으로 퇴직 또는 이직으로 인해 현재의 직장을 떠날 때 옮길 수 있다고 대부분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뿐 아니라 현재 직장에 근무하면서도 401(k)를 옮길 수 있는 '인 서비스'(in-service) 규정이 있다. 다만 모든 기업이 '인 서비스' 규정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어 반드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일정 나이 제한과 옮길 수 있는 연간 횟수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현재 401(k)에 있는 펀드의 일부 또는 전체를 옮길 수도 있다.


* 활용방법
- 다양한 투자옵션 : 뮤추얼펀드, ETF, Stock, 채권, 옵션투자 및 부동산 투자 등401(k)플랜에서 제공하는 투자 옵션에 비해 더욱 다양한 투자 선택이 가능하다. IRAs로 전환할 경우 투자 및 운영에 더 많은 참여를 할 수 있어 관리적 측면에서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세 금 : 401(k)는 세금혜택을 먼저 받고 이후 인출시 세금을 내는 방식에서 '인 서비스'를 통해 로스IRA(Roth-IRA)로 컨버트한다면 이와는 반대 컨셉인 세금 혜택 없이 납부하고, 이후 인출시 자라난 금액을 세금없이 인출, 사용하게 된다. 이것은 은퇴 이후 소득이 높을 경우를 예상할 수 있거나, 현재 저연령층에게 추천할 수 있는 부분이다.
- 리스크 조정 : '인 서비스' 규정을 통해 투자 옵션의 다양성과 함께 투자 리스크를 조절할 수 있다. 롤오버 또는 컨버트를 할 경우 100% 주식시장에 연동되는 401(k)와는 다른 선택이 가능한데, 고정이자방식, 변동이자 방식 그리고 원금보장과 함께 보장성 이자를 제공받는 인덱스이자 방식등을 채택해 성향에 맞는 리스크 컨트롤이 가능하다.
- 페널티 예외 인출규정 : 특정 의료비, 고등 교육비, 첫주택 마련시 혜택등에서 인출시 페널티가 유예되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우선 채택의 조건이 아닌 별첨으로 참고하도록 한다.

최종수정: 2021/02/23 11:41:33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