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Old 401(k) 롤오버 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전문가칼럼

Old 401(k) 롤오버 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이전 직장 401(k)를 반드시 개인 IRA 로 롤오버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현명한 은퇴연금 관리 효과를 얻도록 한다.
Old 401(k) 롤오버 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1. 다양한 투자 선택
401(k) 안에서의 투자는 일반적으로 뮤츄얼펀드와 몇 가지로 제한돼 있다. 대부분의 401(k)는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할 수 있는 연간 횟수 제한이 있거나 특정기간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해 IRA를 사용하면 뮤추얼펀드 뿐만 아니라 개별 주식, 채권 및 ETF(환율 펀드) 등 대부분의 유형의 투자가 가능하다. 심지어 리스크 비중이 높다는 옵션투자및 부동산 투자까지도 가능하다 . 또한 언제든지 보유 주식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제약이 없으며 일반 주식거래와 다르게 소득발생에 대한 신고를 해마다 하지 않아도 된다.

2. 중점관리
직장을 옮기거나 퇴직 후에도 401(k)를 이전 직장에 남겨 둘 경우 고의는 아니더라도 관련된 정보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 401(k) 플랜에 관련된 정보 제공은 직장을 통해서 개인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놓치거나 아예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혹 직장이 폐쇄를 할 경우엔 더욱 복잡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직장을 옮긴 경우 401(k)는 늦추지 말고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수수료 및 비용 절감
401(k)를 IRA로 롤오버하면 관리비용, 펀드 지출비율 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잠식할 수 있는 여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401(k)의 운영및 관리비용에 비해 더 낮거나 수수료가 없는 IRA플랜을 선택해 롤오버를 할 수도 있다.

4. ROTH-IRA 옵션
401(k)를 롤오버할 때 Roth-IRA로 변경이 가능하다. 기존 Roth 401(k)를 가지고 있었다면 Roth-IRA로 롤오버하는 것이 우선시 된다. Roth IRA를 사용하면 납부한 금액은 세금혜택이 없지만 나중에 이자를 받고 자라난 금액을 인출할 때는 세금을 내지 않고 사용이 되는 것으로 IRA와는 반대의 컨셉이다. 또한 72세에 시행되는 RMD(최소인출금 시행)를 적용하지 않게 된다. 기존의 Old 401(k)를 Roth-IRA로 옮기는 과정은 먼저 IRA로 롤오버 한 후 다시 Roth-IRA로 변경하면서 세금 정산 후 옮기게 된다.

최종수정: 2021/02/12 11:07:49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