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실천방법

전문가칼럼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실천방법

새해에 다짐한 결심을 끝까지 실천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더 어려울 수 있다. 개인 은퇴연금 마련과 재정관리에 대해 '작심삼일'이 아닌 성공적 결과를 만들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해 본다.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실천방법

*금융정보에 친숙하자.

잠재적인 금융전략, 서비스 및 금융 상품에 대한 실무 지식과 이러한 정보가 개인의 자산 증식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아는 것은 재정관리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 많은 금용회사들은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은퇴계획과 주택구입 등 여러 방면의 다양한 재정 결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꾸준히 활용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재정관리를 할 수 있다.

* 우선 순위?

대다수의 경우1년 이내에 성공적인 재정관리 습관을 만들 수는 없을 것이다. 이를 위한 실천방법을 좀 더 친근하게 만들기 위해, 목표를 관리 가능하고 현실적인 것으로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면, 비상자금 마련, 주택구입 등 큰 목표를 위해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거나 은퇴계좌를 개설해 투자하기로 하는 등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목표를 선택한다. 가장 낮은 잔액의 신용카드 밸런스를 상환하는 것도 큰 목표가 될 수 있다. 이와 동일한 방법론이 학교 대출금 상환, 퇴직금 저축 등과 같은 다른 목표에도 적용해야 한다.

*명확한 계획 작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돈을 절약하고자 한다면 목표금액이 얼마여야 하는지, 매달 그 목표를 위해 얼마나 저축할 수 있는지, 돈이 어디서 나올지, 절세 방법, 저축한 돈을 어떻게 투자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지 등을 살피고 알아야한다. 이런 모든 부분을 해결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은 재정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중요한 단계다.

*자동이체 셋업

자동이체를 통해 저축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더 많이 저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장인 은퇴연금플랜 401(k)는 급여에서 자동적으로 펀딩이 되도록 조성돼 있으며, 개인은퇴연금 (IRAs)및 저축성 생명보험과 같은 많은 재정플랜들도 지정한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로 납입하도록 셋업이 가능하다.

최종수정: 2021/01/27 03:49:36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