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생명보험 가입전 필요한 질문

전문가칼럼

생명보험 가입전 필요한 질문

나와 내 가족에게 어떤 종류의 생명보험이 필요할 지 파악하는 것은 복잡할 수 있다. 남은 가족과 사랑하는 이를 위해 재정적 도움이 되는 생명보험을 준비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질문사항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
생명보험 가입전 필요한 질문

1. 생명보험 크기, 얼마를 가입해야 할까?

기본적으로 생명보험 커버리지 금액 설정에 대해 재정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가장 적합한 해답을 얻기 위해 스스로 점검할 질문이 있다. 첫째로 빚이 있다면 그 금액과 갚아야 하는 기간을 계산에 포함해야 한다. 여기에 주택 모지기는 물론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 및 다양한 융자액이 포함된다. 또한 생계유지를 위한 고정 생활비 및 자녀 교육비, 의료비 준비 금액을 함께 포함해 산출해야 한다. 필요한 생명보험 금액 계산을 위해 더 많은 재정정보를 재정전문가에게 제공 할수록 더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다.


2. 기간 설정, 몇년을 가입할까?

일단 필요한 크기의 생명보험 금액을 정했다면, 크게 두 가지의 생명보험 유형을 알아야 한다. 종신보험(Permanent life insurance)은 평생 동안을 커버하는 것이고, 기간성보험 (Term life insurance)은 가입하는 기간까지만 커버리지가 지속되는 생명보험이다. 일반적으로 기간성보험은 10~ 30년 보장이 가장 많고, 최근엔 35년 기간을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다.

기간성보험은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기간성보험은 남겨진 가족의 생활비, 단기 부채와 자녀 양육비,대학 학자금, 만약의 사고대비와 추가적인 보험을 필요로 할때 주로 선택되고 있다. 주의할 점은 기간성보험은 보험료 납부를 중단하면 보험 기능을 잃게되고 계약 기간이 만료된 이후 갱신및 연장이 거의 불가능하다.

종신보험(Permanent life insurance)은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고 평생을 보장한다. 은퇴자금 마련과 보조인컴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세금이 유예되는 저축성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런 보험종류 중 최선의 선택을 위해 각 각의 장단점을 재정전문가와 함께 논의해야 한다.

3. 생명보험의 추가 혜택?

사망 보상금 외에도 특정 생명보험의 경우 추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퇴 후 보조인컴을 원하는 경우 생명보험의 저축성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재정목표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다양한 이자 지급방식을 채택할 수도 있다.
그 밖에 리빙베네핏은 질병 및 장기질환등으로 인한 의료비용 충당 또는 재정적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이다. 이런 다양한 혜택과 활용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자료를 참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종수정: 2021/01/19 04:42:52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