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생명보험의 검토 시기

전문가칼럼

생명보험의 검토 시기

생명보험은 은퇴자금 마련과 같은 저축성 기능은 물론 가족에게 보장과 안정을 제공하는 보호적 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런 생명보험은 삶의 변화가 올 경우 업데이트 될 필요가 있다. 다음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반드시 생명보험을 검토 하는게 좋겠다.
생명보험의 검토 시기

# 자녀출생

자녀를 얻는 것은 많은 책임이 따른다. 특히 자녀가 성인이 될때까지 어떤 상황에서도 재정적 안정과 삶의 지원을 마련하기위해 생명보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불의의 사고나 중증질환으로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없을 경우 사망보상금을 미리 청구하여 지급받을 수도 있다. 프로텍션 기능 외에도 자녀의 학자금 준비, 목돈마련 등에도 생명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 결혼 또는 이혼

결혼, 배우자 중 한쪽이 세상을 떠날경우 남겨진 배우자는 재정적인 부담을 겪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보유한 생명보험을 살펴 남편과 아내의 필요한 부분을 적절하게 커버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기간성(Term Life)생명보험은 특정기간(일반적으로 10년에서 30년) 동안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배우자가 갑작스럽게 사망했을 때 남은 배우자에게 필요한 재정을 제공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이혼을 한다면, 생명보험 수혜자를 업데이트 해야한다. 또한 새로운 싱글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지 확인하여 보충할 필요가 있다.

# 부동산구매

모기지(Mortgage) 융자는 상당한 부채일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은행이나 모기지를 제공하는 곳에서 생명보험을 증빙서류로 요구할 수도 있다. 또한 융자금 상환, 부동산 상속, 부동산 증여세, 프로베이트(Probate) 등과 관련해 다양한 목적에 맞게 생명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 건강개선

혈압을 낮추거나, 담배를 끊거나, 체중을 줄이거나 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및 운동을 하는 것은 생명보험료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 변화이다. 이같은 변화가 있다면 좋아진 건강등급이 반영되도록 보유한 생명보험을 살펴봐야 한다.

최종수정: 2021/01/14 03:08:01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