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LIRPs를 사용하는 이유와 방법

전문가칼럼

LIRPs를 사용하는 이유와 방법

LIRP의 장점은 기존의 IRA나 Qualified 플랜의 경우와는 다르게 자금을 인출하는 방식이나 시기에 대해 많은 규제나 제약이 없다.
LIRPs를 사용하는 이유와 방법

예를 들어 대부분의 IRA나 기존의 Qualified 플랜들은 59 1/2세가 되어야 별다른 벌금 없이 인출이 가능하고 또 72세가 되면 개인의 필요와는 무관하게 무조건 최소의 금액을 인출해야만 하는 규제도 없다.

아마 LIRP라는 단어를 처음 보면 무엇인가 새로운 금융 용어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LIRP의 의미는 Life Insurance Retirement Plan의 약자이다. 즉 생명보험을 이용해 은퇴플랜을 만드는 것이다. 이미 이 방법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지금도 많이 주류 사회에서 사용되는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이 LIRP는 IRA나 혹은 직장에서 해주는 은퇴플랜들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종종 사용된다. 

이 LIRP의 장점은 기존의 IRA나 Qualified 플랜의 경우와는 다르게 자금을 인출하는 방식이나 시기에 대해 많은 규제나 제약이 없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IRA나 기존의 Qualified 플랜들은 59 1/2세가 되어야 별다른 벌금 없이 인출이 가능하고 또 72세가 되면 개인의 필요와는 무관하게 무조건 최소의 금액을 인출해야만 하는 규제도 없다. 물론 LIRP는 기존의 은퇴플랜들을 대체하는 방법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잘 디자인된 LIRP는 추가적인 혜택과 은퇴 수입을 제공할 수 있다.

LIRP에는 종신형 보험 혹은 저축성 보험이라고 불리는 상품들이 사용된다. 이 상품들에 일정한 금액을 장기적으로 넣다 보면 은퇴 시 그 안에 상당한 금액이 저축되게 된다. 이 때 다양한 형태의 저축성 보험을 사용할 수 있다. 매년 배당금의 형태로 이자를 받는 상품, 일반 금리에 따라 이자를 받는 상품,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지는 않으면서 일정 부분 연동되어 이자를 주면서 원금을 보장해 주는 상품, 또는 직접적으로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 등 정말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이 중에서 나의 성향과 목적에 맞는 상품으로 선택하면 된다.

이러한 상품들을 비교해 보면 이 상품이 저 상품에 비해 더 많은 이자를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Risk와 Reward의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단지 받을 수 있는 이자뿐 아니라 나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이렇게 사용할 상품이 정해지면 플랜을 다자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만일 생명보험을 LIRP로 사용하면서 사망시 받게 되는 Face Amount를 크게 잡는다면 불입하는 보험료의 많은 부분이 보험 비용으로 빠지게 되어 저축되는 속도가 느려지고 또 그 액수도 줄어든다. 그러므로 이때는 Face Amount를 최소로 줄여 보험 비용을 제외한 남은 부분들이 가능한 많이 저축이 되게 해야 한다. 이것을 보통 Minimum Face Amount/Maximum Cash Value라고 부른다. 이렇게 하면 최소의 보험비용으로 최대의 저축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잘 디자인되고 또 끝까지 잘 Funding 이 된 LIRP는 IRA이나 다른 은퇴플랜들에 더해 추가적인 수입을 제공한다. 특히 일부 회사들은 이러한 수입을 평생 보장해 주는 회사들도 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에게 LIRP가 필요할까? 일단 보험가입에 필요한 건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한 번 정도 고려해 볼만하다. 이미 Traditional IRA이나 기타 은퇴 구좌에 IRS가 허용하는 최대의 금액을 넣고 있고 추가적인 저축을 원하는 경우, 그리고 수입으로 인해 Roth IRA 가입 자격이 안되는 경우라면 LIRP를 고려해 볼만하다.
이에 더해서 자신의 은퇴자금들의 상당 부분이 주식시장에 몰려 있는 경우라면 이런 방법으로 Risk를 분산시킬 수도 있다.
요즘은 또 은행을 이용해 Leverage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서 나의 비용은 최소로 하면서 최대의 저축 효과를 내는 LIRP를 디자인할 수도 있다.
그러면 왜 하필 생명보험을 이용할까? 그 이유는 지난 번 이 컬럼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생명보험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세금상의 혜택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LIRP에서 나오는 모든 수입들은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은퇴시에 세금 걱정 없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생명보험은 은퇴 구좌들에 적용되는 각종 IRS의 규칙들로 부터 자유스럽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높은 수익과 빠른 속도의 저축을 기대한다면 이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원하고 또 원금 보장의 기능을 찾는다면 LIRP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느리다고해서 언제나 나쁜 것은 아니다. LIRP가 다른 금융 상품에 비해 느리게 보일지는 모른다. 그러나 LIRP에서 받을 수 있는 세금상의 혜택 그리고 받을 수 있는 총 수입들을 생각해 보면 많은 경우 다른 은퇴 플랜들과 비교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

은퇴 후 안정적이고 추가적인 은퇴 수입을 준비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함께 LIRP를 꼭 한번 검토해 보면 좋겠다.

최종수정: 2020/12/29 11:51:45AM